요즘 뜨거워진 포틀랜드 주택 시장덕분에 구매나 재융자를 추진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2008년 이후로 주택융자 진행에 있어 매우 어려움을 겪고 포기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지난 7년간 주택융자의 대해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설명보다는 소문처럼 그릇된 정보만으로 1차 금융권 혜택의 문턱에서만 머뭇거리셨던 분들을 위해 이렇게 서투른 글로 제 전문 상식을 나누고자 합니다.본격적으로 주택융자 신청을 위해 구비서류 및 그 서류들의 용도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은행직거래 보다는 융자 브로커서비스의 혜택이 무엇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택융자 및 재융자 기본 구비서류:

  1. 2년간 세금보고
  2. 2달치 은행잔고 문서
  3. 지난 30일치 급여영수증 혹은 YTD(연초부터 현재) 손익 계산서

1번 2년간 세금보고

신용조회 결과에 따라 1년치 세금보고를 필요로 할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2년간 세금보고를 준비해두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개인 사업자일 경우 최대 3~4년평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토 하는 것은 1040 문서의 첫 페이지 Gross Adjusted Income 수입을 확인 합니다. 이 수입과 비롯하여 Depreciation 추가해 연간 수입을 사용하게 됩니다. 개인 사업자 및 주식회사일 경우 비즈니스 세금보고와 K-1증명 서류 확인 후 맞춤 검토를 하게 됩니다.

2번 최근 2달치 은행잔고 문서

은행 잔고 문서를 확인 하는 이유는 최소 2가지 이유 입니다. 지난 2달동안 입/지출의 변화와 평균 은행 잔고 액수 입니다. 입/지출에 현찰 입금이 되었을 경우 출처를 확인 해야 합니다. 출처를 확인 한다는 것의 의미는 출처를 문서로 확인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우가 항상 다름으로 간단한 선물일 경우 선물한 분의 서명된 편지, 은행 입금 영수증, 그리고 해당되는 프로그램의 따라 선물한 분의 은행계좌 확인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현찰 입금은 은행 잔고 문서가 2달치 발행가전 입금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것은 Seasoned Account라고도 불립니다.

3번 지난 30일치 급여영수증 혹은 YTD(연초부터 현재) 손익 계산서

최근 30일치의 급여영수증(Paystub) 혹 개인 사업 (25%이상 소유주)는 YTD 손익 계산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개인 수입이 지난 세금보고 내용과 비슷한지 확인을 위함입니다.

위 구비서류는 각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을 구입하시기 전 충분한 융자 지식을 습득하시고 가능성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전문가 상담은 무료 이고 신용조회비용 및 감정비용은 선불입니다. 독자님들의 목표달성을 위해 융자 전문가의 상담부터 고려하세요. 오르는 렌트비를 대비해 보면 현명한 융자는 저축입니다. 은행직거래보다 브로커를 통한 융자가 현명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맞춤형 융자가 될 수 있으며, 저렴한 이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한번의 신용조회로 신뢰하는 융자 인을 통해 수많은 고객 상황에 따른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과 은행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은행에서 제공하는 이율 및 비용은 소비자 정가라고 표현하기 쉽습니다. 브로커를 통해 받으시는 이율 및 비용은 도매 값에 브로커 커미션을 더한 값임으로 자연스럽게 은행보다 항상 저렴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독자들과 글로 처음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앞으로 꾸준한 글로 만나 뵈어 구체적인 융자 진행을 설명해드리고 그 외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독자님들의 참여로 원하시는 설명과 시리즈를 구성할 계획이니 많은 연락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KEN@HANFG.COM

개인적인 상황 상담은 전화 혹 이메일 상담으로 환영합니다. 503-995-3322 혹은 KEN@HANFG.COM 입니다. 시원한 답변과 구체적인 설명으로 답장해드리겠습니다.

한명석 (KEN HAN)은 지난 9년간 VC 와 ANGEL INVETMENT BROKER로 활동하고, 전 은행 Loan Officer로 근무하며 가격 경쟁 및 프로그램의 다양성에서 고객들께 제한된 서비스에 대한 한계를 느껴 브로커 사무실로 이직함으로 더 넓은 고객층께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오레곤과 와싱톤주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주택융자 및 커머셜 융자 브로커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20년전 가족과 함께 이민 와 포틀랜드 토박이며. 오레곤한인회 및 오레곤 한글학교 이사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주택융자를 비롯해 커머셜 및 SBA 7a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Ken Han (한 명석)

Senior Mortgage Consultant | LO NMLS # 1031624

Cascade Residential Mortgage, LLC | CO NMLS #114537

10250 SW Greenburg Rd., Ste 217, Portland, OR 97223

Mobile: 503-995-3322 | eFax: 503-966-7953 | ken@hanfg.com

SBA 7a, 504 and Commercial Loan Consultant

Licensed in OR and 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