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천년 전에 하나님의 아들과 악마가 대결을 벌이는 특별한 경기가 준비되었습니다. 그것은 인류와 우주를 지키기 위한 헤비급 챔피언 전이었습니다. 한쪽 코너에는 악마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관객들이 그를 열렬히 응원했습니다. 다른 한쪽에는 하나님의 아들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그는 그 경기의 약자였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는 40 일 동안이나 먹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에어컨이 배치된 쾌적한 실내 경기장이 아닌 뜨거운 사막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백전노장 악마는 신인선수 하나님의 아들을 공격하기 위해 치열한 전술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악마는 이전에 단 한 번도 상대를 링 위에 누이지 않은 적이 없었습니다.

악마는 예수 그리스도를 눕히기 위해 세 차례 강한 펀치를 가격했습니다. 만약 그때 예수 그리스도께서 링 위에 쓰러지셨다면 우리 중 누구도 자신이 저지른 크고 작은 죄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영원히 구원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링 중앙에서 악마를 제압하지 못해서 코너나 로프에 밀려서 절박하게 경기를 치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기 위해 시험에 맞서는 다음의 세 가지 규칙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저와 여러분을 승리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삶의 규칙입니다.

1. 시험에 맞서십시오.

하나님의 영이 광야에서 예수님을 이끌고 있었습니다. 그는 완전히 하나님의 뜻에 복종했으며 하나님의 능력에 붙잡혀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그분은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험을 죄와 혼동합니다. 시험을 받는 것은 죄가 아닙니다. 그러나 시험에 굴복하는 것은 죄입니다.

시험은 언제나 내면의 전투로 시작됩니다. 그것은 내 안에서 일어나는 보이지 않는 의지의 투쟁입니다. 사람들은 매일 아무도 모르는 시험에 직면합니다. 그것은 사실 지구에서 일어나는 가장 치열한 전쟁입니다.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으십시오. 여러분의 원수 악마가, 우는 사자 같이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다닙니다.” (벧전5:8-9)

2. 시험에 속지 마십시오.

악마는 세 가지 구체적인 방법으로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그것은 악마가 일반적으로 우리를 시험하는 방법입니다.

1) 악마는 가장 먼저 예수님을 육체로 시험했습니다. 마태복음 4:2-4을 보면, 예수께서 밤낮 사십 일을 금식하시니, 시장하셨습니다. 그 때 그분의 영성은 거룩함으로 충만하셨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험하는 자가 와서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쉽게 시험에 빠지는 것은 육체의 시험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육체에 배고픔과 갈증의 본능을 주셔서 우리 몸을 지키도록 하셨고 이성 간의 친밀감을 통해서 가정 공동체를 조성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육체의 욕망이 지나친 나머지 하나님을 버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침대, 술병, 육체의 신은 오늘 날 젊은이들이 압도적으로 숭배하는 신입니다.

2) 두 번째로, 악마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의 비밀을 지금 당장 사람들에게 드러내라고 시험했습니다. 악마는 예수님을 도시의 가장 높은 지점인 성전 남동쪽 구석, 기드론 계곡이 내려 보이는 지점으로 데려갔습니다. 그곳에서 화려한 왕궁의 지붕들이 보였을 것입니다. 그곳은 낙하산을 타도 될 만한 높이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악마는 예수님께 이렇게 말합니다. “저 아래서 당신을 지켜보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그렇게 하면 당신은 예루살렘의 수퍼 히어로로 등극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곧바로 이스라엘의 영웅으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시키는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자 어떻습니까?”

이 시험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증명하라는 시험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하시며 그것을 물리치셨습니다.

3) 악마는 마지막으로, 세속적 영광으로 예수님을 유혹했습니다. 악마는 예수를 매우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영광을 보여주고 “네가 나에게 엎드려서 절을 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겠다”고 하며 그를 유혹하였습니다. 악마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건너 뛰면, 천국의 아버지가 그에게 선물로 주시려는 것과 꼭 같은 왕국을 곧바로 주 예수님께 바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악마는 예수님이 지름길로 구세주가 되는 길을 제안했습니다. 왜냐하면 악마는 지름길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십자가를 무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매일 삶에서 겪는 가장 큰 시험입니다. 이 시험의 핵심은 이것입니다. 하나님 대신 악마에게 경배하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죄는 우상 숭배입니다. 미국의 대도시의 모든 거리 구석마다 신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번영의 신, 황금의 신, 소유의 신을 숭배하며 그들의 교리는 탐욕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유행과 인기의 신을 숭배하며 그들의 주장은 명성입니다.

3. 시험에 시달리지 마십시오. 그것을 거절하십시오.

오늘 우리는 그 분이 지녔던 두 가지 은밀한 병기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사람들은 이 두 가지 병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장은 마태복음 4:11에서 발견됩니다. “그 즈음에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4:1) 두 번째 문장은 4 절, 7 절, 10 절에서 세 차례 발견됩니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예수님은 이 두 가지 비밀 병기를 가지고 사막에서 악마를 물리치셨습니다.

우선, 그는 성령으로 충만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성경으로 무장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성령을 상주시키신 이유는 그분이 시험을 물리 칠 수 있는 하나님의 핵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악마가 우리의 삶을 무너트리려는 모든 시험을 우리가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책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겪는 모든 시험에 관해서, 우리가 따라야 할 충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물리치십시오. 그리하면 악마는 달아날 것입니다.” (약4:7)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하고 성경으로 무장하면 우리가 시험에 빠졌을 때 우리가 무엇으로 대응해야 할지 그분이 직접적으로 말씀해주실 것입니다.

백동인목사ㅣ갈보리장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