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로마서 8 장 28절에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모든 일이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룬다”는 유명한 말씀을 선언했습니다.

이 문장을 이해하기에 앞서 우리는 여기서 “선”이라는 단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핵심은 무엇이 선인가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모든 일이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룬다”고 말합니다.

그가 말하는 “선”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흔히 건강, 행복, 인간 관계, 긴 인생, 돈, 음식, 화려한 주택, 확실한 노후 대책 같은 것을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우리는 선을 더 나은 환경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선에 대해 이렇게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아신 사람들을 택하셔서, 여러분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도록 미리 정하셨다.” (로마서 :29).

바울은 선의 의미를 아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과 저를 미리 정해 놓으셨습니다. 그 예정의 끝이 곧 로마서 8 장 28 절의 “선” 입니다. 하나님의 선과 일반적으로 말하는 선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닮도록 하기 위해 여러분의 삶 가운데서 일하고 계십니다. 그는 그 일을 위해 여러분을 예정하셨습니다. 그래서 “선”이란 여분이 바로 수 그리스도를 더 닮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수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 “악”입니다.

바울이 모든 일이 함께 잘 될 것이라고 말했을 때, 그것은 여러분의 비극과 삶의 고뇌가 더 나은 상황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 아닙니다. 인생이란 더 나은 상황이 열릴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가 더 많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단지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으로 만드는 일에 전념하지 않으십니다. 그보다도 그는 여러분을 그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처럼 만드시려고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그는 여러분을 예수처럼 만드는 일이라면 그 어떤 일이라도 행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빛보다 어두움에서 더 많이 배웁니다. 건강할 때보다 아플 때 더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자신감을 가질 때 보다 인생이 두려울 때 더 기도합니다. 그래서 지독한 비극, 설명할 수 없는 힘든 상황, 심지어 여러분의 어리석은 선택까지도 (여러분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모두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그는 항상 일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멈추지 않으십니다. 그의 주권 밖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는 실수가 없으십니다. 우리가 할 수 없을 때에도 그는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믿지 않을 때에도 그는 그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여러분이 나쁜 하루를 지낼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세 가지 진리를 알려줍니다. 그것은 약속, 섭리 및 목적입니다.

  1.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의 약속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세 단어가 있습니다.

1) 첫 번째 단어는 “우리”라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자, 여기서 “우리”는 누구 입니까?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부름 받은” 사람들입니다.

이 세상에는 기본적으로 두 유형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한 모든 사람이 아니라,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4:21에서, “내 계명을 받아서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말씀했습니다. 다른 말로,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랑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가족의 일원으로 부르신 분들이며,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 항복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은 하나님의 자녀를 위한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모든 사람들이 “걱정하지 마세요. 모든 게 다 잘 될 거예요”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은 “모든 사람들”을 위해 저절로 잘 작동하도록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서만 작동합니다.

2) 이제 두 번째 단어는 “안다” 입니다.

바울은 모든 것들이 선을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나님, 성경, 그리고 삶에 관한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잘 모릅니다. 바울은 로마서 8 장 26 절에서, 기도하는 법을 항상 알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 것도 알지 못하지만, 성령께서 …. 우리를 대신하여 간구하여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모습을 모릅니다. 우리는 그가 언제 다시 오실지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우리는 앞으로 5 분 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조차도 알지 못합니다.

로마서 8 장 28 절에서 전체적으로 바울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 압니다” 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앎으로 해서 “그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삶의 사건을 다 보지 않고도 하나님을 앎으로 해서 “모든 것”을 압니다. 우리는 사건의 패턴을 연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사건의 설계자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우리는 교향곡을 감상할 때 음표가 아닌 음악 작곡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 천진난만한 아이들이 죽어 나가는지, 왜 자동차가 전복되어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되는지, 왜 비행기가 미친 기장을 만나 추락해야 하는지, 또는 왜 서로 그토록 사랑하는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져 죽어가는지, 왜 그토록 좋은 사람들이 남들보다 먼저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은 확실히 압니다. 하나님은 일하고 계시며, 어느 순간에도 우리를 잊지 않고 계십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앞의 고난과 슬픔 가운데 여전히 로마서 8 장 28 절을 믿을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오늘 여러분은 “선”의 의미를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3) 그것은 세 번째 단어인 “모든 것”으로 연결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을 압니다. 여기서 바울이 “대부분이 합력하여”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면, 우리는 무척 안타까운 존재로 전락하고 말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바울은 “모든 것들이 선을 위해 함께 일한다”고 말합니다.

  1.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모든 약속 뒤에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습니다. “섭리” (providence) 란, “앞”(pro)라는 단어와 “보는” (video)이라는 단어의 조합입니다. 즉, “섭리”란 미리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께서 모든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그것이 여러분의 삶을 위한 그분의 계획에 부합하는지를 미리 보시고 그 사건을 알려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의 삶에 원래 아무런 사고도 없고, 단지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그러므로 종종 실망스러운 일도 알고 보면 정말로 “그의 약속”입니다. 우리가 겪는 여러 차례의 실망의 암석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결국 축복의 보석들로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불을 가져와 여러분 앞의 어둠을 비치는 빛으로 사용하십니다. 그는 홍수를 가져와 여러분을 위한 축복의 강으로 바꾸십니다. 그리스어로 “함께 일하다”는 단어는 “시너지”라는 영어 단어입니다. 시너지는 무언가의 개별적인 부분이 전체로 모여 각각의 개별 부분이 가질 수 있는 것보다 더 크고 더 나은 효과를 나타낼 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식으로 생각하십시오. 매일 매일의 순간은 여러분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의 조각들입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이 상황을 포기하고 눈을 감는 날에도 모든 것을 끄집어내어 완벽히 그의 약속의 성취를 위한 퍼즐로 맞추도록 하십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유익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있듯이, 여러분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은 주로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은 궁극적으로 궁극적인 여러분의 영광을 위해 합력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대로, 요리는 맛을 기준으로 할 때 재료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들어져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와 마늘, 후추, 생강, 감초, 파를 각기 따로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돼지고기에 위의 양념 재료들을 가미하면 조리법에 따라 완벽히 냄새가 제거되고 로마서 8 장 29 절의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가열하는 불의 온도와 재료의 배합에 따라 완벽히 다른 차원의 맛있는 요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인간은 매일 대부분 두 가지 치명적인 독을 먹고 삽니다. 그것은 염소와 나트륨이라고 불립니다. 이 두가지를 따로 섭취하면 여러분이 죽을 수 있지만, 함께 복용하면 염화 나트륨(NaCl), 즉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염분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한 가지로는 여러분을 독살할 수 있지만, 둘이 합쳐지면 여러분의 몸에 이로운 화합물로서 여러분의 몸에 절대적인 유익이 됩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모든 나쁜 것을 가져다 여러분을 위한 가장 좋은 것으로 만드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1. 하나님의 목적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여러분의 모든 삶의 최종 결과가 “선” (good)이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여러분의 건강, 여러분의 행복, 여러분의 부, 여러분의 명예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분의 목적은 로마서 8 잘 29 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울은 우리가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도록 미리 예정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여러분이 예수님과 똑같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수백만 달러를 벌거나, 유명인이 되거나 대저택에 살거나, 비싼 외제 스포츠카를 모는 것이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예수처럼 되는 것입니다.

이제 오직 하나님 만이 여러분에게 진짜 유익한 것을 아십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이 반드시 최선은 아닙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선한” 것이 항상 여러분이 생각하는 “최고의” 것보다 낫다고 말씀합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목적에 따라 부름을 받은 자들”에 대한 약속입니다. 그것은 로마서의 아주 중요한 전제입니다. 이 구절은 인류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약속이 아닙니다. 오직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됩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언젠가 여러분이 그의 아들처럼 되는 것입니다.

이제 성경은 여러분에게 간단한 두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1) 여러분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신 적이 있습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의 일부입니까?

여러분은 이 질문에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해야 합니다. 중도는 없습니다. 지금 여러분에게 “예”라고 대답할 때까지 오늘 읽은 성경은 여러분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예” 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불꽃처럼 짧은 순간을 살다가 사라지는 여러분의 구원의 대안은 무엇입니까? 만일 여러분이 로마서 8 장 28 절을 믿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믿습니까? 운명? 기회? 자연의 비인격적인 힘?

그렇습니다. 우리는 로마서 8 장 28 절을 믿을 수 있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믿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위대한 진리를 가르쳐줍니다. 모든 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위대한 성취를 이룹니다.

백동인 목사 ㅣ갈보리장로교회 담임 (503)856-4233

교회 주소: 8060 SW Brentwood St, Portland, OR 97225 / 주일예배: 1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