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사의 시대에 벼랑 끝에 선 한 이름 없는 여인을 하나님께서 친히 돌아보셨습니다. 그리고 이 여인을 돌보신 것과 같은 방법으로 오늘 우리를 돌아보고 계심을 알려주고 계십니다. 오늘 우리는 이 특별한 사건을 통해서 네 가지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은 당신의 문제를 살피고 계십니다.

예언자 수련생들의 아내 가운데서 남편을 잃은 어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으며 호소하였습니다. 그녀는 한 신학생과 결혼한 여성으로 몇 가지 끔찍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예언자님의 종인 저의 남편이 죽었습니다. 예언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그는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빚을 준 사람이 와서, 저의 두 아들을 자기의 노예로 삼으려고 데려가려 합니다.” (왕하4:1)

오늘 소개한 여성이 살던 당시에는 생명보험, 은퇴연금, 사회보장제도, 복지제도, 사회적 안전망이 없었다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가난한 신학생과 결혼한 이 여인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빈곤했고, 그 어떤 희망도 갖지 못한 채 오직 홀로 생존해야 했습니다.

그녀의 편지함에는 지불되지 않은 청구서, 퇴거통지서 및 협박편지 등이 가득 쌓여 있었습니다. 이 여인의 남편이 사역을 준비하는 가난한 배움의 시간에 그녀의 가족은, 뚜렷한 벌이 없이 점차 많은 빚을 지고 삶에 허덕였을 것입니다. 이 여인은 가진 모든 것을 다 팔아 삶에 충당했습니다. 그녀는 가장 먼저 결혼할 때 받은 소중한 패물을 팔았고, 그 다음에 옷가지를 팔았으며, 마지막으로 가구와 부엌도구를 처분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도 모자라 남편이 죽은 후에는 가족을 팔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 여인은 생존의 마지막 몸부림으로 엘리사를 찾아가 그에게 호소하였습니다. 그녀의 목소리는 절박했습니다.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면 지금 어디에 계십니까?” 비슷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이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어려움을 그분의 기회로 사용하십니다. 제가 좋아하는 구절 하나를 소개합니다. 역대하 16:9입니다. “주님께서는 그 눈으로 온 땅을 두루 살피셔서, 전심전력으로 주님께 매달리는 이들을 힘있게 해주십니다.”

2. 하나님은 당신의 기도를 듣고 계십니다.

그녀는 그녀의 집 안에 기름 한 병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 여자는 자신의 소중한 병 안에에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를 몰랐습니다. 그녀는 그것을 과소 평가하고 간과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가진 기름 병을 삶에서 부차적인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 들어있는 것은 평범한 기름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성스러운 기름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남편이 주님의 일을 위해 헌신할 때 기름부음을 위해 사용하던 것이었습니다. 이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목해 보십시오.

“엘리사가 말하였다. ‘나가서 이웃 사람들에게 빈 그릇들을 빌려 오시오. 되도록 많이 빌려 와서, 두 아들만 데리고 집으로 들어가, 문을 닫고, 그 그릇마다 모두 기름을 부어서, 채워지는 대로 옆으로 옮겨 놓으시오.’” (왕하4:3-4)

여러분은 이 여성이 이미 그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차리셨을 것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부엌에 거대한 기름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기름병에서,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충만함이 흘러나왔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두려움에 붙잡혔을 때 유감스럽게도 그녀는 그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마음에 똑같은 기름이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요한복음 7:38-39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지금 당신에게서 흘러나오는 강은 성령의 강이라고 불립니다.

엘리사는 이 여인에게, 가서 빈 그릇들을 되도록 많이 빌려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엘리사는 그녀가 빌려온 그릇들이 비어 있는지를 눈으로 확인합니다. 모양, 크기 또는 색상은 중요하지 않지만 그것들은 하나님의 역사를 위해서 반드시 비어 있어야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빈 그릇 만 채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 그릇은 그것이 깨끗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하나님께서는 당신과의 약속을 지키십니다.

이제 엘리사로부터 세 가지 명령을 받았습니다. “문을 닫고. 기름을 붓고, 용기를 채우시오.” 그 말씀에 따라 그녀의 가족은 문을 닫았습니다. 그것은 의존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름을 부어야 했습니다. 그것은 순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용기가 채워졌습니다. 그것은 풍요를 의미합니다.

이제 다음의 진술을 주목하십시오. “그 여인은 엘리사 곁을 떠나, 두 아들과 함께 집으로 들어가 문을 닫고, 그 아들들이 가져온 그릇에 기름을 부었다.” (왕하4:5) 그녀는 한 가지 이유로 순종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말씀을 지키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이 그 분께 순종하는 것 만이 아니라 어떻게 그분에게 순종하는지에 관심을 두십니다.

성경 가운데 가장 위대한 조언은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가 가나의 혼인식 집의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요2:5) 하나님 앞에서 합격 점수는 100% 순종입니다. 만일 저와 여러분이 99 %만을 순종한다면, 우리는 실패합니다. 그러나 저와 여러분이 즉시, 전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한 그분은 우리 안의 용기에 그분의 축복의 기름을 한없이 채우실 것입니다.

4. 하나님은 당신의 필요를 넉넉히 공급하십니다.

이제 그 다음 스토리를 들어보십시오. “그릇마다 가득 차자 … 하나님의 사람이 그에게 말하였다. ‘가서 그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그 나머지는 모자의 생활비로 쓰도록 하시오.’” (왕하4:6-7) 놀랍게도, 이 여성은 그녀가 졌던 엄청난 빚을 일순간에 모두 갚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 만이 아닙니다. 그녀의 남은 생애에 그녀의 가족을 돌볼 충분한 재정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제서야 드러난 사실은, 그녀가 그토록 가난하게 살았던 이유는 그녀가 기름을 채울 그릇을 모두 다 써버렸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의미를 곱씹어보십시오. 그 여자가 백만 개의 빈 그릇을 사두었더라면 백만 개의 가득 찬 그릇으로 인해 큰 상처를 입었을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평생에 안주할 모든 준비를 마치셨습니까? 그러나 마지막 질문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무엇인가로 채워진 그릇입니까? 아니면 빈 깨끗한 그릇입니까?

백동인목사ㅣ갈보리장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