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언젠가 한 신문에 실린 인상깊은 한 작은 삽화를 보았습니다. 첫 번째 프레임에는 마스크를 쓴 강도가 총을 겁내고 있는 피해자들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 프레임에서 강도가 자루를 들고 그중 한 사람을 향해 “네가 가진 귀중품들을 모두 여기에 담아!” 명령합니다. 마지막 프레임에서 피해자는 자신의 옆에 있던 모든 친구들을 그 자루에 채워 넣습니다.

저는 우리가 구원받은 사실 외에 우리의 사회생활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존재가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예외 없이, 사람들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인생에서 많은 친구를 만날 수 있지만 믿을 수 있는 친구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잠언은 많은 친구가 삶에 유익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합니다. 사실 친구가 너무 많으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1. 친구를 선택하는 기준

잠언 18:24은,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어떤 문학가는 이런 글을 썼습니다. “나는 친구를 찾기 위해 나섰다. 그러나 친구를 찾을 수 없었다. 나는 친구가 되기 위해 나섰다. 그랬더니 어디에나 친구들이 있었다.”

잠언 12:26은 “의로운 사람은 자기 이웃을 좋은 길로 인도하여도….”라고 말씀합니다. 좋은 친구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혹시 좋은 친구가 없다면 좋은 친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친구를 찾지 말고 좋은 친구가 되십시오.

또한 이 구절의 후반부를 주목해 보십시오. “악인은 자기 이웃을 못된 길로 인도한다.” 잘못된 친구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들이 지금 병원에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잘못된 친구를 선택했기 때문에 감옥에 10 대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잘못된 친구를 선택했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천국 입장이 거절된 것을 성경에서 읽습니다.

2. 진정한 우정

잠언 27:6은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고 말합니다. 인생의 좋은 날에는 친구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악천후에는 친구가 필요합니다. 좋은 날에만 볼 수 있는 친구는 진정한 친구가 아닙니다. 진정한 우정은 지속적인 관계입니다. 진정한 우정은 시간과 시련과 어려움의 시험을 견뎌냅니다. 거짓 친구는 그림자와 같습니다. 태양이 비추는 한, 그는 언제나 당신에게 붙어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그늘에 들어서자 마자 그는 사라집니다.

친구는 당신의 기쁨을 배가하고 슬픔을 나누는 사람입니다. 친구는 낮이고 밤이고 당신과 함께 달리고 있는 당신의 시계입니다. 참된 우정은 인생이 덥거나, 춥거나, 선하거나, 악하거나 끊임없이 지속됩니다. 진정한 친구는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일 뿐만이 아니라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잠언 17:17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랑이 언제나 끊어지지 않는 것이 친구이고, 고난을 함께 나누도록 태어난 것이 혈육이다.”

3. 친구를 돕는 방법

1) 먼저, 진정한 친구는 기꺼이 진실을 말해줍니다. 잠언 27:9에 따르면,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고 말씀합니다. 그는 항상 당신이 듣고 싶은 것 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잠언 27:6은 “친구의 책망은 아파도 진심에서 나오지만, 원수의 입맞춤은 거짓에서 나온다”고 말씀합니다. 유다는 예수께 입맞춤을 했지만 그는 예수의 친구가 아니었습니다.

잠언 27:17은 “쇠붙이는 쇠붙이로 쳐야 날이 날카롭게 서듯이, 사람도 친구와 부대껴야 지혜가 예리해진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의 삶에 친구를 더하시는 이유는 우리가 최선을 다해 살 수 있도록 우리 삶의 가장자리를 예리하게 하는 것임을 기억해야합니다.

2) 또한, 진정한 친구는 당신이 아플 때 위로를 가져옵니다. 인도에서 유래한 영어 단어 ‘친구’는, “나의 짐을 자신의 등으로 가져가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웃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 주변에 있을지는 알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울고 있을 때 당신 주변에 머물 사람이 누구일지 살피는 일이 중요합니다.

참된 친구를 식별할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의 장례식이 끝나고 몇 년이 지난 후에 진짜 친구가 누구인지 알게 됩니다. 즉 꽃이 시들어 무덤에 흙이 던져진 후에 당신을 기억할 사람이 당신의 진정한 친구입니다.

3) 계속해서, 진정한 친구는 당신의 어둠 한가운데에 빛을 전달하는 사람입니다. 즉, 진정한 친구는 당신이 길을 잃었을 때, 그리고 구원을 받아야 할 때 구세주를 소개하는 사람입니다. 가장 진실한 친구는 그 자신이 예수를 사랑하고 아울러 그의 친구도 예수님을 사랑하기 원하는 친구입니다.

4)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오직 하나님 만이 참된 친구를 주실 수 있습니다. 그분이 당신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친구는 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요한복음 15:13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사람이 자기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이제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친구를 사귀고 있습니까?

백동인목사ㅣ갈보리장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