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의 기질을 알면 축복이 되는 세번째 심리상담 여행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다섯가지의 기질은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 다혈질, 수줍음형이 있습니다. 그 기질 중에서 다혈질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그러기에 앞서서 기질이론과 치료에 중요한 오픈 마인드(Open mind)에 대해서 잠시 나누기 원합니다.

복면 가왕이라는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는데 바로 그것은 편견 깨기라는 단어입니다. 그것은 심리상담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만 상담한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자신이나 배우자, 가족이 상담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기 꺼리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골든 타임(Golden time) 즉 최상의 예방과 치료시기를 놓쳐 위험한 상황까지 몰고 가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생의 여정에서 심리적 어려움과 각 가정마다 털어 놓고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리상담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직장 내 갈등이나 부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몇몇 대기업에서는 회사원의 정신건강 유지를 위해 심리 상담사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TV 방송에서 심리상담에 관한 프로그램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사회은 심리상담이 이미 일반화 되어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만나는 사람마다 이구동성으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을 받는 사람에 대한 편견 때문에 먼저 자기 자신과 그리고 타인( 딸, 아들, 아내, 남편, 어머니, 아버지, 형, 누나, 언니, 손자, 손녀, 가까운 친척, 친구)들이 골든 타임(Golden time)을 놓치고 소외되고 있으며 신경질환과 뇌질환 그리고 각종 질병에 고통이 더 해지고 있습니다. 기질이론은 이러한 잘 못된 편견을 깨는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정확히 자신 기질의 약점과 강점 그리고 가족, 이웃, 친구의 기질의 약점과 강점을 알 때 더 효과적인 치유가 될 것입니다.

다혈질(Sanguine) choleric] temperament은 넓게 보면 인생을 즐기는 사람 입니다. 자기 주위 사물에 대해서 어린애 같은 호기심을 항상 품고 있으며, 감정이 예민하여 불쾌했던 일도 환경이 바뀌면서 곧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다혈질의 사람은 쉽게 흥분하고 일의 전체를 심각히 분석해보기도 전에 그릇된 방향으로 이미 일을 전개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그들은 사교적이고 , 활동성을 띤 외향적이며, 열정적, 무대체질적, 낙천적, 변화무상한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혈질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뛰어난 재주가 있어  낙천적으로 인생을 즐기며 안좋은 기억도 쉽게 망각하고 낙심했을 때도 금새 재미난 일을 찾으며 분위기 메이커의 역할을 잘 합니다.

그래서 주변을 활기차게 하며 불쾌와 권태로움을 비교적 쉽게 극복 합니다. 사람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교성이 좋고 그러기에 주변에 친구들도 많습니다.  동정과 연민이 많습니다. 또한 격려를 잘하고 말을 잘하며 매력적이고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더 솔직하고 순수하며 호기심 왕성하여 모험심이 강한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티와 모임을 좋아하고 다정다감하며, 열정과 에너지가 차고 넘칩니다. 생각을 깊이 하지 않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좌절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지 않고, 환경에 잘 적응하며, 새로운 일을 벌이고 싶은 의욕이 넘칩니다.

감수성 예민하여 환경의 자극에 쉽게 마음이 움직이며 민감하게 반응 합니다. 그래서 풍부한 감성가지고 있으므로 처음 만나는 사람도 그 사람의 기쁨과 슬픔을 진심으로 느낍니다.  주변 사람들의 유혹에 잘 넘어갑니다. 계획없이 하루 하루를 있는그대로 받아들 입니다.

다혈질은 기억을 잘 못하고 건망증이 있어 쉽게 망각 잘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결심과 약속과 의무를 쉽사리 잊고 약속시간과 마감 어기고 일에 대해서  뒷처리가 미숙합니다. 또한 잡담과 어울림을 즐기기 때문에 항상 일을 뒤로 미루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돈과 시간을 잘 낭비하고 한가지에 몰두하지 못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약합니다.

기분이 쉽게 변화기 때문에 비효율적이고 무질서하고 경솔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며 쉽게 화냅니다. 다시말해서 안정감이 없이 감정과 생활의 기복이 심하며 쉽게 감동하고 생각없이 말하고, 쉽게 잘못하고 쉽게 뉘우치고, 자신의 한계를 잘 모르며 즉흥적이고 일관성이 없습니다. 잦은 신체접촉 때문에 성적 유혹에 빠지기 쉬우며 육체의 욕망에 가장 약한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리고 정리 정돈을 잘 못 합니다. 과시하고 자랑을 좋아하며 칭찬을 받기를 좋아 합니다. 그래서 모두가 자기를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인기를 독차지하고자 합니다.  늘 화제는 자신의 관심사와 욕구이고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지 않으면 직성이 풀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혈질은 지구력이 부족한 것을 인정하고 지속성을 보완해야 합니다. 다수의 의견에 끌려 가장 손쉬운 길만을 따르고 싶은 유혹을 이길 수 있는 자기주장과 의지력 가져야 합니다. 일관성 있는 삶, 조직적, 신뢰감, 책임 의식을 위해 솔깃한 유혹과 제안도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정돈의 훈련과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주변 상황에 휘둘리지말고, 성적 유혹에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말이 많으면 실수도 많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글: 오레곤 엑소더스 크리스쳔 카운셀러: 주 인섭

기독교 상담대학원 졸업, 목회 치료상담 자격증, 기질 전문 치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