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코로나19 상황극복을 위한 경기부양법안 협상을 위해 1일 오전 백악관 마크 메도스 비서실장(왼쪽)이 스티븐 므누신 연방재무장관과 함께 연방국회의사당에 들어서고 있다.>

연방정부가 주당 600달러씩 따로 책정한 실업수당 지급 시한이 7월 28일로 종료됐지만 적어도 3개월, 최대 연말까지 연장될 것이 확실해졌다.

미국의 11월 대통령선거 이전에 시행될 마지막 코로나19 구제지원법안을 놓고 행정부와 공화· 민주 양당의 협상이 타결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실업수당 주 600달러 지급안에 대해서만큼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라 공화당이 양보했다고 1일 AP통신이 전했다.

연방 정부의 여야 협상팀은 구제지원법 타결을 위해 토요일인 1일에도 워싱턴DC에서 머리를 맞댔다. 쟁점은 연방차원의 실업수당 600달러 추가지급안과 연소득 7만5000달러 이하의 성인 대부분을 대상으로한 1인당 1200달러의 생활보조금 지급안, 그리고 주정부와 교육기관 등에 분배될 예산규모 등이다.

이 가운데 1200달러 생활보조금은 여야가 합의하고 있는 부분이고 실업수당 주 600달러 추가 지급에 관해서는 공화당이 반대했으나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적어도 단기간 연장이라도 시행하길 원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아 이 또한 양측이 합의한 상태나 마찬가지다.

지급시한은 종료됐지만 공식합의가 이뤄지면 주 600달러 실업수당은 소급해서 지급된다. 다만 각 지역의 고용노동국의 실업수당 지급 시스템이 낡아 소급처리에 2~3주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 민주당간의 협상에서 남아 있는 쟁점은 전체 예산규모다. 행정부와 공화당은 1조달러, 민주당측은 3조달러를 책정하고 있다.

행정부에서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 스티븐 므누신 연방재무장관이 민주당의 하원원내대표 낸시 펠로시와 상원 원내대표 척 슈머를 상대로 협상을 벌이고 있다. (헤럴드경제 특약)

기사출처:조이시애틀(joyseatt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