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지니스는 잘 되고 있습니까? 일한 만큼 돈도 벌고 재정상태도 좋아졌습니까? 올해에는 좀 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까? 모두들 어렵다고 말하고 있지만 지금도 새롭게 비지니스를 시작하는 자영업자는 많이 있습니다.

지난 가을 식당을 인수하여 비지니스를 시작한 초보 자영업자 K씨는 사업체 인수자금과 내부수리 비용, 장비및 기타 시설에 대한 초기 투자비용및 인건비, 재료 구입비등을 고려한 예산을 확보하여 비지니스 계획을 세우고 3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장사를 시작한 후 첫 한달동안은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고 시설과 장비등을 보수하느라 예상치 못한 과외 비용을 추가로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K씨는 몇달째 영업을 하면서 통장의 잔고가 줄어 드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매일 열심히 장사를 하는데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없었고 자신의 수입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자영업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K씨와 마찬가지로 비지니스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지, 자신의 순수입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지니스의 유형에 따라 계절별 혹은 주변 상황에 영향을 받아 불규칙적인 수익구조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매출은 파악이 되지만 비지니스를 유지하기 위한 총 비용을 파악하지 못해 손익계산서(Profit & Loss Statement)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순이익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순이익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비지니스를 운영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Expenses)’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렌트비, 종업원 월급, utility 비용등 눈에 띄는 고정 지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지출하는 개인적인 비용들과 비지니스 운영을 위해 사용한 신용카드의 이자비용에 이르기까지 충실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정확한 규모의 소득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순수익이 정확히 계산되지 않으면 매출의 크기만 생각해서 소득을 과대평가 하기 쉽고 결과적으로 개인적인 소비만 커져 실속있는 재무관리에 실패하기 쉽상입니다.

특히 자영업의 경우에는 수입구조가 매월 일정하지 않고, 사업체의 수익으로 집안 살림까지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비지니스의 순이익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가정경제의 건전성을 지키는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자영업자로서 수익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출에 대한 꼼꼼한 기록과 함께 지비니스와 가정경제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비지니스의 수익에서 매월 일정액을 개인 구좌로 옮겨 놓고 그 한도내에서 가정경제를 꾸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신의 월급을 정확하게 책정하여 가계자산과 비지니스의 재무를 별도로 구분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비지니스의 수익이 모두 자영업자의 수입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수익에서 매월 최소5%정도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따로 적립해야 합니다. 비지니스에 재투자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고, 매출이 감소하여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며, 업종을 바꾸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자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지니스의 재무상태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자영업자는 언제 어떻게 변화할 지 알 수 없는 예측불가능한 상황속에서도 계획을 세우고 건전한 경제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비지니스를 매매하는 경우에도 바이어에게 정확한 손익계산서를 제공하지 못해 비지니스의 가치를 정교하게 책정하기 어려운 한인 자영업자의 사업체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손익의 규모에 따라 비지니스의 가치를 결정할 수 있는 계산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여러 사업체의 현황을 비교해서 매매가격이 얼마나 합리적인지를 판단하게 되고, 가능하다면 손익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업체를 보다 더 신뢰하게 됩니다. 자영업자라면 자신의 재무관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유리한 조건에서 비지니스를 매매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손익계산서를 작성해 두는 것이 비지니스 운영의 필요충분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영재 종합 부동산
503-758-3549
IN OUT REALTY SERVICES
www.inoutrealtyservic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