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의 자유재량 유동적 현금흐름
동부지역에서 수년째 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M씨부부는 포틀랜드 지역에서 한식당을 개업하여 좋은 메니저를 찾아 경영을 맡긴 후 적당한 시기에 일선에서 물러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포틀랜드의 현황을 조사할 목적으로 방문하였습니다. M씨는 좋은 위치의 건물을 매입하여 식당을 꾸릴 수도 있고, 현재 영업중이거나 운영이 어려워진 식당을 인수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M씨는 건물 매입과는 별도로 기존에 운영중인 식당을 인수하기 위해 몇곳의 가격과 입지등을 조사하면서 마침내 마음에 드는 식당을 찾았지만 셀러가 어떤 기준으로 사업체의 가격을 정했는지 알 수 없어서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원하는 식당을 인수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식당 뿐만 아니라 사업체를 인수할 때 매도자나 매수자 모두 적당한 가격을 산정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해서 가격을 흥정할 수는 있지만 혹시라도 매매가격에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가 따르고, 거래가 이루어져 가격이 지불된 뒤에라도 시세보다 더 지불한 것은 아닌지 혹은 바가지라도 쓴 것은 아닌지 찜찜한 기분을 떨쳐내기 어렵습니다.
사업체의 가격이나 가치를 산정할 수 있는 산술적 혹은 과학적 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사업체의 가격은 다분히 개인적인 필요와 기준에 따라 매도자와 매수자의 의지에 근거하여 합의점에 이를 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체의 인수를 위해 융자가 필요할 때 금융기관의 기준에 맞춰 해당 사업체의 가치를 산술적으로 평가해 볼수도 있지만 제3자의 기준이 매매가격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지침이 될 수는 없습니다. 매도자나 매수자가 그와 같은 금융기관의 잠정적 가격기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매매는 성사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주먹구구식의 가격기준이 제시되더라도 양쪽이 어느정도 만족할 수 있는 근거만 제시된다면 셀러와 바이어는 각자의 필요에 따라 좀 더 냉정하게 거래에 임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가격에 대한 합의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지니스 거래업무를 중개하면서 경험한 바에 따르면 비지니스의 매매가격을 제시할 때 셀러와 바이어 모두 가장 납득하기 쉬운 두가지 방식은 해당 사업체의 수입과 지출의 흐름(cash flow)이 사업주의 재량한도 내에서 어느 정도의 규모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거래가격을 산정해 보는 것과, 또 다른 한가지 방식은 사업체의 연간 총 매출에서 일정 범위의 마진율을 적용하여 사업체의 순이익을 산출한 후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가격에 도달해 보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두가지 방식이 모두 느슨하고 형식적인 계산이라는 전제 아래 셀러와 바이어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좀 더 정교한 가격 산출을 위해서는 해당 비지니스의 정확한 재무관련 정보를 취합하는 일이 매수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식에서 사업주의 재량이 반영된 현금흐름이란 연말 정산 후 IRS에 보고하는 세금보고서상의 손익지표와는 일치되지 않을 수도 있는 사업주의 실제적 손익(profit/loss)으로서 이는 사업주만이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현금흐름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사업주들이 개인적인 지출을 사업체를 통해 처리하지 않고 순도 높은 손익의 결과를 IRS에 있는 그대로 보고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짐작해 본다면 사업체의 현금흐름에는 사업주의 자유재량이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을 것으로 이해할 수 있고, 이와 같은 현금흐름에는 사업주의 실질적인 수익이 감추어져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사업체의 실질적인 손익을 정교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가격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사업주 자신에 대한 보수(임금), 별도의 투자수익, 원리금 상환액등 Tax Return이나 손익계산서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잠재적 수익도 면밀하게 살펴서 사업체를 인수한 뒤 실질절인 손익이 어떻게 나타나게 될 것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가격에 합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주의 자유재량이 반영된 현금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되었다면 사업체의 매매가격은 매수자와 매도자의 의지와 이해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범위가 정해질 것입니다.

유영재 부동산
503-758-3549
Real Estate Principal

9880 SW Beaverton Hillsdale HWY
Suite 203
Beaverton, OR 97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