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말 포틀랜드 시의회는 ‘Home energy score ordinance(주택 에너지 등급 조례)’를 만장일치로 가결하였습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조례는 포틀랜드시 관내의 16만채에 이르는 모든 단독 주택에 적용되며, 이에 따라 주택을 팔고자 하는 포틀랜드 관내의 주택소유주는 면허를 소지한 ‘홈 에너지 사정관(home energy assessor)’으로 부터 홈 에너지 등급점수를 포함한 에너지 리포트를 작성받은 후 해당 주택을 매물로 등록하기에 앞서 등급점수와 보고서를 공개할 의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장에서 식품이나 의약품등의 성분비, 자동차의 연비(MPG)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처럼 셀러는 주택의 에너지 효율성에 관하여 계량화된 공인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상업용 건물에 대해서는 좀 더 일찍이 표준을 마련되어 2015년에 에너지 사용 기준을 도입해  2017년 4월경에 포틀랜드 관내의 약 80%에 이르는 대형 상업용 건물의 에너지 사용 현황이 보고되기에 이르렀고 이번에 시행되는 ‘주택 에너지 등급 조례’는 이와 같은 상업용 건물에 대한 정책과 보조를 맞추는 계획의 일환으로서 포틀랜드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인근의 도시와 지역으로도 파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1990년대 초반 포틀랜드는 이미 미국에서는 가장 먼저 탄소배출을 억제하는 조치들을 강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90년~2015년 기간동안 포틀랜드의 인구는 33% 증가하였고, 9만여개의 일자리수가 더 늘어 났지만 같은 기간 탄소배출량은 오히려 21% 나 감소하였습니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의 80%를 감소하겠다는 포틀랜드의 ‘기후 변화 대응 조치’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건물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주택의 탄소 배출량을 억제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됨에 따라 민간 부분으로 까지 에너지 관리 정책들을 확대되고 있습니다.

Home energy score는 이전까지는 일반의 인식이 부족하였으나 주택의 셀러와 바이어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를 시장에 기반하여 공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이 좋아지면 연료비도 절감되며 주택의 ‘가성비’가 향상되고 나아가 더욱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주택의 에너지 효율성이 제고되면 시장에서 주택의 상대적 가치도 상향 평가될 수 있습니다.

유영재 부동산
Real Estate Principal

9880 SW Beaverton Hillsdale HWY Suite 203
Beaverton, OR 97005
office) 503-430-0832
fax) 503-430-8376
youngjkr@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