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광주를 방문,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당의 소극적 대응과 일부 정치인의 막말에 대해 사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 도착 직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았는데요. 그는 방명록에 “5·18 민주화 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적은 뒤 자신이 직접 작성한 사과문을 낭독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광주에서 비극적 사건이 일어났음에도 그것을 부정하고 5월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 사람들의 어긋난 발언과 행동에 저희 당이 엄중한 회초리를 들지 못했다”면서 “그동안 잘못된 언행에 당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진실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자신이 과거 신군부가 설치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에 재무분과 위원으로 참여했던 것에 대해서도 “그동안 여러 번 용서를 구했지만, 결과적으로 상심에 빠진 광주시민과 군사정권에 반대한 국민에게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다”면서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발언 도중 감정이 북받친 듯 울먹였으며, 원고를 든 손이 떨리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 연합뉴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