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의 기질을 알면 축복이 되는 두번째 심리상담 여행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다섯가지의 기질은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 다혈질, 수줍음형이 있습니다. 그 기질 중에서 담즙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choleric] temperamentcholeric temperament) choleric] temperament은 넓게 보면 외향적이고, 업무중심적이며, 결단력, 성취욕, 끈기력을 가진 타고난 독단적 지도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모험심으로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개척자 정신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 중독에 빠져 일에만 관심이 있으나 완벽주의자는 아닙니다.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담즙질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감과 의지가 강하고 자립심과 결단력이 좋고 즉각적인 분석력이 있습니다. 그들은 일을 하는데 있어서 추진력과 집착력이 강하며, 단체 활동에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해결 능력이 많습니다. 또한 지시하기 좋아하고, 모든 모임을 자신이 주도하며, 사람을 보는 안목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상시 민첩하고 대담하며 리더 자리에 있기를 좋아합니다.  재빠른 직관으로 결정을 잘 내립니다.

그리고 철저한 사전계획과 목적에 따라 끊임없이 행동하며, 사회의 불의나 부당한 상황에 맞서기도 합니다. 실제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지며 가치 있는 일에 참여할 때 행복해 합니다. 그들은 기회 포착에 재빠르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이루려고 합니다. 어떤 어려운 상황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도리어 자극 받아 성공을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발상과 계획과 야심으로 가득 차 있는 경향도 있습니다. 자기문제는 스스로 결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도 대신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달라도 주저하지 않고 쟁점에 대한 자기 입장이 분명히 합니다. 

감정적으로 차갑고 무디고, 동정심을 거의 가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급한 성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기적 판단과 결정을 자연스럽게, 뻔뻔스럽게 행동합니다.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고 때로는 잔혹하게 노골적으로 타인을 면박하거나 취급할 때도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권리를 마구 짓밟고, 성공을 위해 법을 어기거나 비열한 방법을 쓰기도 하며,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시킵니다.

또한 목표를 위해 주저 없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고 이용가치 없어지면 잔혹하게 버립니다. 그래서 타인의 생각에 관심 없고, 친구와 동료들에게 무심하므로 오랜 친구가 별로 없습니다. 그들은 계산적이고 세속적이고 남을 믿지 못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가정에서는 가족의 꿈과 성취 그리고 필요함에 관심이 없고, 가족의 사랑은 늘 차선순위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생활 등한시하며, 가족과 타인에게 절대 사과하지 않고 상대를 인정할 줄 모릅니다. 또한 자녀들에게 매우 엄격하고, 배우자에게 늘 크고 작은 상처를 줍니다. 때로는 자신의 잘못된 판단과 결정을 후회하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끝까지 밀고 나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담즙질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책임을 남에게 믿고 분담시키는 법을 배워야 하며,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격려하고 칭찬할 줄 알아야 하며, 다른 사람이 헌신적으로 일한다는 걸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배우자나 연인을 존중하고 품위 있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잘못과 약점을 지적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참아야 합니다. 사랑과 우정을 소중히 여기고 친절해야 하고 감성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차적인 각성과 필요함을 느낄 때 본격적인 기질 치료 가능하고 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은 기질 치료 편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엑소더스 크리스쳔 카운셀러 : 주 인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