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나무는 장미과(Rosaceae)에 속한 낙엽성 활엽수이며 키는 6m가량이나 자라며 꽃은 4월에 피고 열매는 가을에 익는데 서리가 내리면 노랗게 익는다.

 모과에는 유기산인 Malic acid(사과산), Tartaric acid(주석산), Citric acid (구연산), 비타민 C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맛을 나타낸다. 모과 표면의 끈끈한 것은 정유로 모과의 향을 더해주는 성분이다. 모과의 성분으로 당분은 약 5% 정도이며 주로 과당이다.

칼슘, 칼륨,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알칼리 식품이며 모과의 당분은 혈당상승을 오히려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유기산은 신진대사 및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한다.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은 수렴작용이 있어서 설사 등에 처방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모과를 기관지염, 감기, 피로회복이나 기침을 멎게할때 사용한다. 『본초강목』에서는“모과는 주독(酒毒)을 풀고 가래를 제거한다.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먹으면 설사에 잘 듣는다.”고 말하고 있다. 즉 모과는 음식물의 소화를 도우며 갈증을 풀어주고 폐를 튼튼하게 하며 위를 편하게 한다. 그러나 모과에는 석세포가 많아서 생식하는 것은 알맞지 않으며 여러가지로 가공해서 먹는다.

건강증진이나 감기등에는 모과주, 모과차, 모과잼등을 해 두었다가 먹으면 좋고 기침을 멎게 하고자 할 땐 건조된 모과를 하루에 5-10g 200cc의 물에 넣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후 하루 세번정도 마신다.

모과차

모과를 잘 씻어서 껍질 채 2mm두께로 썬 후 말려두었다가 생강 한 쪽을 넣고 끓여서 마신다. 말리지 않은 모과는 얇게 썰어 살짝 삶아 동량의 꿀이나 설탕에 절여두었다가 끓여서 마신다. 이 때 모과는 삶지 않을 수도 있다.

모과주

말리지 않은 모과에 2-3배 가량의 소주를 붓고 꿀(모과양의 1/2)이나 설탕 (모과양의 1/3-1/5)을 넣어서 6개월 정도 묵혔다가 마신다. 설탕등을 기호에 따라 넣지 않아도 좋다.

모과차나 모과주에서 꺼낸 모과는 소금 약간과 설탕을 넣어서 끓여서 잼을 만든다든가 쥬서기로 갈아서 그냥 약용해도 좋다.

                         건 보 당 한 의 원 원장     천 성 진L,Ac

                         한국 외치제형학회 회원

                         Tel 503-255-2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