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폭우로 여러 지역에서 침수가 발생하고 지반유실로 주택붕괴의 위험이 높아져 주민들이 대피하는등 자연재해로 인해 힘겨운 겨울철을 보내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해 이맘때에도 갑작스런 기온 저하로 영하의 날씨가 이어지고 한파가 계속되면서 오레곤 곳곳에서 눈보라가 몰아쳐 교통체증이 일어나고, 도로가 얼어 붙어 차량통행이 지연되고, 수도관이 동파되어 여러 곳의 학교가 폐쇄되기도 하였습니다.

겨울철마다 기상이변에 대한 경고가 이어지고, 올해에도 심각한 폭설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겨울철 포틀랜드 지역에서는 최근 기후가 급격히 변함에 따라 한차례의 폭설이나 눈보라만으로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과 지장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 일상적인 불편에 더해 주택을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겨울을 잘 보내기 위한 주의사항과 관리할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통풍구(foundation vent)를 통해 유입되는 찬 공기는 수도관의 동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지하공간(crawl space)의 온도유지를 위해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지면과 맞닿아 있는 부분에 개방되어 있는 통풍구를 판자나 스티로폼등을 이용하여 모두 막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봄이 되면 목재의 건조(dry rot)를 방지하기 위해 다시 vent를 개방해 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외부에 노출된 수도관들은 쉽게 얼어붙기 때문에 주택 외부에 나와 있는 수도꼭지는 밤새 약하게 열어 놓아 물이 조금씩 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수도관이 얼어 붙었지만 아직 동파하지 않은 상태라면 헤어드라기를 이용해 더운 바람을 쏘이면 쉽게 해동이 되지만, 결빙이 깊은 상태라면 수도관을 잠그고 플러머를 불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결빙이나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 집안의 온기가 미치지 못하는 crawl space, 차고, 천장위의 공간등을 지나는 수도관은 발포제(foam insulator)를 준비해서 싸메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지하실이 있는 주택의 경우에는 일시적인 한파가 이어질 때는 당분간 히터를 가동하여 온기를 유지하고, vent와 마찬가지로 사용하지 않는 굴뚝의 환기구는 막아 놓아야 합니다. 밤새 계속되는 한파에 대비하여 집안의 창문과 외부로 통하는 문들은 꼭 닫혔는지 점검해 보고, 집안의 온기가 새어 나가지 않도록 주방이나 욕실의 배기 송풍장치(exhaust fan)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공기의 흐름이 집안에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춥다고 해서 차고문을 닫아 놓은 채로 자동차를 공회전 시키는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집안으로 퍼져 건강에도 해롭고 미세먼지가 집안을 더럽히게 됩니다.

주택에서 외부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는 부분은 지붕입니다. 지붕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홈통(gutter)을 청소해서 지붕에서 흘러 내린 물이 잘 빠져 나가게하면 지붕에 눈이 쌓이거나 얼음이 뭉쳐 생길 수 있는 하중을 줄일 수 있고, 찬기운이 집안으로 들어 오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정원이나 마당으로 연결된 스피링클러나 수도관을 잠그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경우에는 추위에 약한 수목이나 화초들은 신문이나 헝겁등으로 덮어 주고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가지에 눈이 쌓이면 무게를 줄이기 위해 털어주어야 하지만 밑둥 부근의 눈은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 뿌리의 보온을 위해 좋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겨울철 emergency kit을 구비해 놓는 것도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이 되고, 주택의 겨울준비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방한준비도 미리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치울 수 있는 삽, 자동차 유리 결빙 제거기, 여분의 플래시와 배터리, 장갑,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같은 간단한 품목들만 준비해 놓아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추운 겨울철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