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이사가 한창인 요즘  이삿짐 업체들의 사기행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북미 최대 규모의 소비자보호기관인 BBB 워싱턴지부에 따르면 올들어 지금까지 120여건의 이사업체 관련 불만신고가 접수됐다. 

지난해 BBB에 신고된 이사업체의 횡포로 인한 피해액이 73만달러가 넘어 전년에 비해 무려 216% 증가했다. 

사기업자들은 이삿짐을 확보한 다음에 이를 담보로 수천 달러의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사업체 예약시 주의사항(워싱턴주 BBB 제공):

▲경고 신호를 조심: 회사의 웹사이트를 검토할 때 이동자의 등록 또는 보험에 대한 주소나 정보가 없으면 소비자의 소지품을 보호하기위한 적절한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신호다. 또한 이동자가 임대 트럭을 사용하거나 현장 검사를 수행하기 전에 전화로 견적을 제공하는 경우 합법적인 사업이 아닐 수 있다.

▲비정상적인 요청에 주의: 이동자가 사전에 대규모 계약금 또는 전액 지불을 요청하는 경우, 이는 사기성 비즈니스의 표시일 수 있다. 계약서에 서명했을 때 합의되지 않은 추가 지불을 위해 개인의 소유물을 인질로 잡고있는 경우 BBB 또는 현지 법 집행 기관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다.

▲모든 것을 서면으로 작성:. 주 사이를 이동할 때는 연방 교통부 면허를 확인해야한다. 연방 자동차 운송 업체 안전 관리국 (FMCSA)이 발행한 식별 번호는 모든 주간 이동 회사에 필요하며 귀하의 이동 보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계약 조건뿐만 아니라 책임 한도 및 면책 조항을주의 깊게 읽어라. 픽업 및 예상 배달 날짜는 쉽게 식별해야한다.

▲소지품의 재고를 보관: 재고 시트를 갖는 것은 소유물을 추적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BBB는 소지품이 포장 된 상자와 각 상자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라벨을 옮기는 소비자를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이삿짐은 이동자 측의 과실이 입증되지 않는 한 고객이 포장 한 상자에서 분실되거나 손상된 내용물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포장하기 전에 내용물의 사진을 찍는 것은 이동 과정에서 손상이 발생했는지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질문: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이사 회사가 귀하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거나 대답하지 않을 경우 다른 회사를 찾으라. 이사 회사를 고용할 때 신뢰가 중요하다. Joy Seat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