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정의

누구나 미래에 대해 여러가지 걱정을 안고 살기 마련입니다. 미래에 대한 많은 염려 가운데 경제적인 상황에 대한 걱정은 가장 큰 불안감을 가져오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재산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투자처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투자대상을 선정하기란 여간 조심스럽고 신중해야 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던 적던 여유자금을 활용하여 기대를 갖고 무언가에 투자를 했다가 원금에서 손실이 나거나 심지어 대출을 받아 투자를 했는데 빚만 지고 말았다는 이야기들이 들리기도 합니다.

투자란 미래의 어느 시점에 더 큰 가치가 만들어 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추측, 분석, 예감을 통해 가치상승을 전망하여 지금 다른 곳에 쓸 수 있는 시간, 노력, 자금 등 현재의 능력을 특정 대상에 투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행위에 동원하는 가치를 금전적인 것에 제한해 보면 투자의 대상은 단순한 예금, 적금에서부터 주식, 채권, 환율, 현물, 골드, 부동산 등 무한하며, 투자의 대상에 따라 투자의 방식도 다양합니다.

투자의 출발

누구라도 투자를 결정할 때는 원금의 안전과 더 많은 이익을 보장받고자 합니다. 그러나 흔히 ‘고위험-고수익’ 이라는 등식이 나타내는 것처럼 높은 수익을 기대한다면 그에 따르는 위험성도 감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에 따르는 위험과 수익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투자금의 안전과 수익의 안정성을 담보합니다. 따라서 투자의 시작은 분석과 전망입니다.

주식, 채권 등 유동자산에 대한 투자와 달리 부동산에 대한 투자는 대부분의 경우 투자자 자신과 밀접하거나 어느 정도의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부동산에 투자하기 마련이므로 상당한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지역에 오랫동안 거주하면서 지역의 변화와 다른 투자자들의 동향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쉽게 투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포틀랜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부동산 투자는 크게 임대용 주택, 아파트 등 다세대 주거용 건물, 상가, 사무실, 농업용 경작지 등이 대부분으로 투자자의 성향이나 투자금의 규모에 따라 투자대상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최근에는 관리가 쉽고 임대가 용이한 소규모 다세대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은 추세입니다.

투자의 기본

이처럼 부동산에 대한 투자는 투자대상의 종류가 비교적 제한적이어서 투자자 스스로 이해하기 쉬운 종류를 선택하면 심리적인 부담이 적어 매매와 관리를 한결 편안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낚시와 비교하자면 민물낚시를 즐기는 사람, 바다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있고, 또는 배를 타고 나가 좀 더 깊은 곳에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선호하는 어종에 맞춰 사용하는 기본 도구를 바꾸어 가며 낚시를 즐기면 기대하는 물고를 낚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처럼 투자자의 성향과 관심 대상에 맞춰 부동산에 투자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앞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개념은 투자대상의 ‘투자환수율’입니다. 투자환수율은 장∙단기간에 걸쳐 해당 부동산의 수입∙소득에 기초하여 수익성 부동산의 가치나 가격을 결정하는 수식입니다. 여기서 수입∙소득은 회계상 손익계산서에 나타나는 당기순이익(Net Income)과 일치하는 개념은 아니며 단순히 투자액에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속)  

Young J. You (유영재 종합 부동산)

Cell) 503-758-3549 / Office) 503-430-0832

youngjkr@msn.com

WWW.INOUTREALTYSERVIC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