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저는 결혼한지 1 남짓 되었구요. 매달 나가는 렌트비가 만만치 않고 보다 안정된 삶을 위해 장만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집을 사는 것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하네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A.융자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세가지 중요한 사항을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집 값에 대한 융자액(Loan to Value) 즉 다운페이는 얼마나 할 수 있는가, 둘째, 수입에 대한 고정지출액(Debt to Income)은 어느 정도일지, 셋째, 현재 신용점수(credit score) 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첫째, 집을 구매하기 위해 받아야하는 융자액은 집값의 95%-97%, 즉 다운페이를 3%-5%하셔서도 구입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달 지출해야할 페이먼트(payment)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아셔야 할 것은 다운페이(down payment)가 20% 미만일 경우, PMI(Private Mortgage Insurance)라는 보험금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둘째, 총 수입에 대한 고정지출액(Debt to Income), 즉 부부 총수입(Gross Income)에 대해 매달 고정적 지출되는 금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자동차 할부금, 카드대금, 학자금 대출금과 융자 할부금까지 포함된 금액이 총수입에 대한 비율이 어느정도 일지를 말합니다.  Debt to Income이 48%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 신용점수(Credit Score)인데 신용점수(Credit Score)는 300에서 850로 산정되고 740 이상이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640 이상이면 융자 가능하지만 신용도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짐을 기억하시고 신용도를 쌓기 위해 매달 모든 페이먼트를 잘 관리하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보다 상세한 사항은 Mortgage Loan Originator와 상담하셔서 원하시는 집 장만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장정희 융자

Junghee Chang  (NMLS# 1968791)

junghee.chang@fmcusa.com    

503-822-8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