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Shutterstock /Covid 19>

코로나 변종 공기층 확산으로 전염 높아져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 확진자가 지난주 멀트노마 카운티서 나오면서 미국내서도 오레곤 주 포함 최소 10 개 주에서 발견되었다.

B.1.1.7로 알려진 새로운 변종은 12 월에 영국 남동부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사례 수가 급증했다. 지난달 영국이 기존 대비 전파력이 최대 70% 강한 코로나19 변이 발견 사실을 알리자 유럽은 물론 전 세계 수십 개국이 영국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바 있다.

현재, 이 변이 바이러스가 더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거나 사망 위험을 증가 시킨다는 증거는 없지만 사례 수가 증가하면 의료 자원에 대한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입원이 늘어나며 사망자 발생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클락슨 대학의 기계 및 항공공학 저명 교수인 써래쉬 다니얄라 와 기계 공학 바이런 에라스 부 교수에 의하면 일반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보다 더 쉽게 전파되고 전염되는 것으로 추정된 이 변종 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한다.

유체 역학과 에어로졸을 연구하는 두 교수는 B.1.1.7 변종에 감염된 환자는 즉, 호흡이나 말 또는 재채기를 할 때 더 많은 바이러스 입자를 배출 할 수 있다고 했다.

영국에서 발견되고 미국과 캐나다 포함 전세계에서 발견되는 SARS-CoV-2 (known as 20I/501Y.V1, VOC 202012/01, or B.1.1.7) 변종은 주로 표면이 아닌 공기를 통해 퍼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교수의 말에 의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과 말, 노래 또는 심지어 숨을 내쉴 때 감염성 호흡 방울이 공기 중으로 배출된다. 이 작은 입자는 주로 1 ~ 100 마이크로 미터(비교를 위해 사람의 머리카락은 직경이 약 70 마이크로 미터다)로 직경이 10 마이크로 미터 미만인 작은 입자는 몇 시간 동안 에어로졸로 공기 중에 떠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그동안 안전한 것으로 간주 되었던 공간 거리(6 피트)와 활동도 코로나 변종이 확산됨에 따라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실내 환경에서는 밀폐된 공간에서는 에어로졸 농도 수준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 코로나 변종은 이전에는 위험을 초래하지 않았던 에어로졸 농도 수준이 이제는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안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써래쉬 와 바이런 교수는 현재 과학자와 의사들도 돌연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여전히 많은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1.사용하는 마스크 종류에 주의해야

대부분의 기성품 안면 카바는 변종 바이러스에 100퍼센트 효과적이지 않다.

가능한 경우 N95나 KF94 및 수술용 마스크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면으로 된 안면 덮개는 조직이 촘촘하게 짜여지고 겹이 여러개로 이뤄진 것이 효과적이다. 코와 입 주변의 틈새가 있으면 50 %까지 효과가 감소된다.

2.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 따르기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 6 피트가 항상 충분하지는 않다 – 유용한 출발점을 제공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있는 공간은 감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물리적 거리를 두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인도 감염을 인지하지 못하는 잠복기에도 타인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으므로 질병의 징후가 나타날때는 이미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3.밀폐 된 공간 환기 및 정화, 함께 모이는 시간 최소화

모임의 크기를 제한하면  전염에 노출되는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방식으로 실내 환경을 제어하는 ​​것도 위험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신선한 공기를 유입하기 위한 환기와 에어로졸 농도 희석을 위해 공기 청정기(헤파필터 장착) 등의 공기여과가 포함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말하면 한 사람이 말하는 것보다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모든 경우에 실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CDC는 B.1.1.7이 3 월까지 미국에서 지배적 인 SARS-CoV-2 변종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브라질과 남아프리카에서도 빠르게 확산되는 또 다른 변종이 발견되었다. 경계를 강화하고 건강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최우선 순위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