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각자가 우리가 감사하는 모든 것들의 목록을 만든다면 각자의 내용이 다르고 내용도 상당히 광범위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추수감사절이 가장 위험한 명절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할 만큼 믿음이 성숙합니다. 저는 우리가 소비할 칼로리나 할머니 집으로 가는 고속도로에서 감수할 위험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의식하지 않는다면 추수감사절은 영적인 의미에서 가장 위험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잠시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가 건강에 감사할 때 몸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우리가 그들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더 사랑하신다는 말입니까? 우리가 좋은 집이나 가족, 우리가 가진 자유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할 때, 이러한 축복을 공유하지 않는 전 세계의 선하고 품위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골로새 사람들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에서 우리는 몇 가지 확실한 대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이, 우리가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여 기쁨으로 모든 인내와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즉 사도 바울은 우리가 범사에 감사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우리가 감사해야 할 적절한 상황은 무엇입니까?

1. 사도 바울에 따르면 우리가 가장 먼저 감사해야 할 것은 우리의 유업입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 성도의 기업을 나누어 가질 자격을 우리에게 주신 아버지께 감사를 드립니다…” 바울은 그의 말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했습니다. 기업(유산)은 뛰어난 공로에 대한 상이 아니죠? 유산은 잘한 일에 대한 대가가 아닙니다. 그것은 사람이 자신의 헌신으로 얻거나 받을 자격이 있거나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닙니다. 유산은 다른 사람의 노력에 의존하는 선물입니다.

우리가 똑똑하거나 활력이 있어서 가 아니라 그런 할아버지가 있었기 때문에 큰 유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 아기는 우연히 태어나서 큰 유산을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듭남의 결과 중 하나는 바로 거듭나는 순간에 자동적으로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 예비하신 모든 것의 상속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감사해야 할 목록의 첫 번째는 구원이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선물이라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순간 우리에게 주어진 유산입니다.

2. 사도 바울의 가르침 두 번째는 성육신입니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조금 더 나아가 그는 다음과 같이 씁니다.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사도 바울은 누구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까? 확실히 – 그것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입니다. 성육신, 즉 하나님이 육신이 되시어 세상을 자신과 화해시키지 않으셨다면 유산도 없었을 것입니다.

다른 많은 것들에 있어서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학과,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는 방법과, 성만찬에 누구를 허용할 지와, 우리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정당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점에서는 우리 모두가 동의합니다. 하나님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그것이 성육신입니다. 그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감사할 수 있는 두 번째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셔서 우리 중 하나가 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유업에 감사하고, 그 유업을 가능하게 하는 성육신에 감사합니다.

3. 사도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의 가족이 된 것에 감사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시어 모든 것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작가 존 하가이는 자신의 저서에서 중국 선교사이자 그 나라에서 일하는 가장 존경받는 외국인 중 한 명인 “의사 클로드 발로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치료법이 없는 이상한 질병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었습니다. 이 질병에 대한 연구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발로우는 자체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관찰 내용으로 노트를 채우면서 질병을 연구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질병 세균이 담긴 약병을 가지고 미국으로 항해했습니다. 도착하기 전에 그는 자신의 몸에 세균을 넣은 다음 관찰을 위해 존스 홉킨스 대학 병원에 갔습니다. 클로드 발로우는 매우 아팠습니다. 그는 존스 홉킨스 병원의 옛 친구들이 그를 실험에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건강한 클로드 발로우가 중국으로 가지고 갈 치료법이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노력은 수많은 생명을 구했습니다. 그 경험에 대해 물었을 때 콜로드 발로우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누구나 똑같이 했을 겁니다. 우연히 유리한 입장에 서게 돼 몸을 바칠 기회가 생겼을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누구나 그렇게 했을 지 의심스럽습니다, 그렇죠? 마음속에 아주 특별한 종류의 사랑을 가진 사람만이 그러한 종류의 희생을 할 것입니다. 이 세상을 하나로 묶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에서 나오는 매우 특별한 종류의 사랑입니다. 그 사랑이 없다면 우리는 모두 이상하고 적대적인 우주에서 고아로 살아갈 뿐입니다. 그러나 그 사랑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우리 공동체 안에 존재하며 나사렛 사람을 만난 이 땅의 모든 사람들 사이에 존재합니다.

추수 감사절을 피상적인 이유로 지키려는 마음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셨습니까? 저는 우리가 감사를 드리되 합당한 이유로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의 유업, 우리의 유업을 가능케 하는 성육신, 하나님의 가족이 된 것에 감사합시다. 세상에서 가장 먼 길인 하늘 보좌에서 베들레헴의 마구간까지 오신 그분을 포함해서 갈보리 언덕 위 외로운 십자가까지 우리 모두가 감사해야 할 일입니다.

벡덩인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