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욕, 고난, 박해, 어려움을 기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그것을 기뻐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의 독특한 영적 체험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그같은 체험이 그의 믿음을 성장시켰습니다. 심지어 그것을 자랑하고 싶은 유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여전히 수치스러운 육체적 질병이 남아 있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그가 간질 발작을 앓았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바울은 그것을 “육체의 가시” 라고 불렀습니다. 학자들은 바울의 가시가 크고 날카로운 화살촉과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이 가시는 그에게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제거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바울은 이 가시를 제거해달라고 주님께 세 번이나 요청했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바울이 오래 견디기 힘든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세 차례에 걸쳐 하나님께 도와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는 적어도 40일간의 금식기도로 그것을 간청했을 것입니다. 세 번의 탄원 끝에 바울은 기도 제목을 바꿨습니다. 그는 가시를 제거하는 것에서 주님이 뜻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아주 놀라운 응답을 받았습니다. 그는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정말 강력한 문장입니다. 바울은 그의 육체의 가시가 주는 고통에서 두 가지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그는 하나님의 능력은 약함 속에서 완전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그것은 역경이 우리를 더욱 강한 사람으로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성장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꽃병을 만든 한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가 있었습니다. 방문자가 그것을 관찰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예술가는 한 장의 점토로 몇 주 동안 수고한 후, 그것을 칠하고 구웠습니다. 그리고 검사를 하기 위해 받침대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방문객은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에 경외심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화가는 아직 그것을 완성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화가는 꽃병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바닥에 떨어트려 그것을 천개의 조각으로 부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조용히 그 조각들을 주어 그 가장자리에 순금을 칠한 후 연결했습니다. 부서진 균열마다 찬란한 금이 빛나고 있었습니다. 이 불완전한 작품은 당대의 컬렉션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우리는 인생이 거의 산산조각이 날 뻔한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의 도움으로 우리 인생의 부서진 파편을 붙들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여러분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해졌습니다. 역경은 편안한 삶으로 결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를 강하게 만듭니다.

2.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약점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을 당할 때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교정적 고난입니다. 우리를 바로잡기 위해 고난과 징계가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건설적 고난입니다. 우리를 성숙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시련과 연단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셋째, 섭리적 고난입니다. 어떤 고난은 하나님의 큰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때, 비로서 저와 여러분의 삶은 하나님의 살아 계심에 대한 증거가 됩니다.

브루클린 다저스 야구 팀의 포수인 로이 캄파넬라 라는 선수가 있었습니다. 캄파넬라는 다저스 야구팀의 최우수선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야구의 올스타 팀에서 뛰었고 다저스는 월드 시리즈에서 우승했습니다. 그러나 곧 그는 교통 사고로 사지가 마비되었습니다.  상상도 할 수 없던 일이 그에게 일어났습니다. 그는 뉴욕시에 있는 재활 센터에서 재활 치료에 몰두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벽에 걸린 글 앞에서 멈췄습니다.

“나는 내가 성취할 수 있는 힘을 하나님께 구했다. 그러나 나는 겸손하게 순종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약해졌다. 나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도록 건강을 간구했다. 그러나 나는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연약함을 얻었다. 나는 내가 행복 할 수 있도록 부를 요청했다. 그러나 나는 내가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가난을 얻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송을 누릴 수 있는 힘을 간구했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필요를 느낄 수 있도록 약함을 얻었다. 나는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간구했다. 그러나 나는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는 생명을 얻었다.”

로이 캄파넬라는 이 글을 읽고 “내가 원래 원하는 건 아무것도 얻지 못했지만 내가 바라던 모든 것을 받았다!”고 썼습니다. 로이 캄파넬라는 퇴원 후 그가 야구장에서 만날 수 있었던 사람들 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믿음의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자주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우리는 잘 나갈 때 우리가 그분에게 매력적인 배우, 세련된 대변인, 성공적인 사업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활동적이지 않거나 화려하지 않거나 세련되지 않거나 성공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증언이 다소 열등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에 대한 최고의 증언은 험난한 역경 속에서 살아가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바울은 그의 육체에서 가시를 제거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바울아, 바울아!)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백동인 목사ㅣ 주유럽 선교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