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전문의인 데이비드 L. 브라운 박사는 마음 속에 비통함으로 죽은 한 남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의 이름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였습니다. 아시는 대로 프로이트는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 치료사 가운데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행복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인 아맨드 M. 니콜라이 박사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쓰라린 환멸에 빠져 83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고 말합니다. 이 비엔나 의사 프로이트는 평범한 사람에 대한 동정심이 거의 없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생전에 이렇게 썼습니다. 그는 인간에게 좋은 점을 거의 발견하지 못한 듯했습니다. “내 경험상 대부분 사람들이 거의 다 쓰레기다.” 프로이트는 가까운 친구 하나 없이 죽었습니다. 그의 끝은 몹시 씁쓸했습니다. 실제로 당대의 유명한 흉상들을 모아 세워 둔 비엔나 대학교 본관 교정에는 프로이트 흉상이 그들 중 가장 외곽에 볼품없이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을 쓰레기라고 생각하고 동료 인간에게 좋은 것을 거의 찾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슬픈 일입니까? 프로이트는 신앙에 대해 매우 희미한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가 사람들에게서 좋은 것을 찾지 못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4장에서,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 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라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여섯 가지 악을 제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여섯 가지 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독과 격정과 분노와 소란과 욕설과 악의.

이것은 자주 우리 언론에 등장하는 정치무대의 회의 모습처럼 보이지 않습니까? 이 여섯 가지 악덕에 문제가 있습니까? 하나님이 의롭고 선하시다면 이 악은 대체 어디로부터 오는 것일까요? 하나님에 대한 질문과 고난에 대한 질문은 하나의 공통된 질문입니다. 이 세계 안에 있는 악과 고난의 기원에 관한 질문은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곤혹스럽고 어려운 질문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라도 우리 안이 이 같은 파괴적인 감정이 남아 있다면 그것을 제거해야 합니다.

분노는 진정한 비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하버드 대학이 심혈관 질환을 겪은 6,000 명 이상의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사람의 심장마비 위험이 분노를 터트린 후 2 시간 이내에 거의 5 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심장마비 만이 아닙니다. 뇌졸중의 위험은 3 배 이상 증가합니다. 분노는 심박수와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관을 경직시켜 심혈 관계에 심각한 부담을 줍니다.

우리는 소위 6 가지 내면의 악, 악독과 격정과 분노와 소란과 욕설과 악의이 우리의 건강의 적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그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올바른 역할 모델을 선택하는 것으로 문제 해결이 시작됩니다. 그럼 어떤 사람을 우리의 역할 모델로 삼을 수 있습니까? 저와 여러분이 선택한 롤 모델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롤모델은 오늘의 젊은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물론 최고의 역할 모델은 부모 여야 합니다. 하지만 어른들도 역할 모델이 필요합니다.

몇 년 전 크리스천 헤럴드에 한 이야기가 실렸습니다. 뉴욕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의 고위 간부는 자신이 어떻게 그렇게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는지 말했습니다. 처음에 그는 어느 사무실에서 잡무를 하는 파트타임 알바 일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그 회사 사장이 그를 불렀습니다. “매일 내 사무실에 출근해서 나와 함께 일하자!” 놀란 청년이 물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나는 재정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그것에 신경 쓰지 마!” 사장이 말했습니다. “너는 단지 내 곁에 머물면서 눈과 귀를 계속 열어 두면 돼! 그럼 내가 가르치려는 것을 빨리 습득할 수 있을 거야!” 지금은 유명한 은행가로 변신한 그 청년은 이렇게 회상합니다. “그건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이었다. 그 유능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나를 그와 똑 같은 사람으로 만들었다. 나는 그가 했던 방식으로 일을 시작했고 그것이 오늘의 내가 있도록 한 원동력이다.” 그렇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아지고 싶다면, 얻고 싶은 덕목을 삶에서 구현하는 사람과 함께 하십시오. 올바른 멘토이자 역할 모델과 함께 하십시오.

저와 여러분의 역할 모델은 누구입니까? 누구의 삶을 모방하고 싶습니까? 영적 역할 모델을 선택하려 한다면 그분은 예수님이어야 합니다. 아무도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엡4:30)

악독과 격정과 분노와 소란과 욕설과 악의에서 놓임 받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수님을 닮을 수 있는 삶과 일에 헌신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본받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서 5:1-2에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을 본받는 것보다 더 높은 목표나 더 큰 열망이 있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예수 그리스도를 제외한다면 우리가 어디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었습니까?

그가 보여준 유일한 격정과 분노와 소란은 범죄자에 대한 것이며 심지어 그들을 용서하셨습니다. 그는 누구를 내려다보지 않았고, 누구도 죄인이라고 부르지 않았으며, 모든 사람을 따뜻하게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한 번도 배타적이지 않았고 언제나 포용적이었습니다. 그는 그 어떤 다름 사람과도 친구가 될 수 있었고 그래서 그의 앞에 서는 것은 곧 사랑과 치유와 희망의 도래를 의미했습니다. 그는 친구로서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이 세상에 친구를 위해 그의 목숨을 버리는 것 보다 더 큰 사랑은 없습니다. 오늘 누구에게나 있는 우리 안의 도전인 악독과 격정과 분노와 소란과 욕설과 악의를 제거하십시오. 사람들을 친절과 연민과 용서로 대하십시오. 이를 위해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역할 모델로 삼으십시오. 그분처럼 사랑하고 그와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하십시오.

백동인 목사 ㅣ 주 유럽 선교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