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아침 여러분에게 성공을 위한 공식 하나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선택하는 그 어떤 영역이든 확실한 성공의 공식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진다.”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1.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진 사람들입니다. 편안한 지대에 머물러서 최고가 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땀 흘려 걷는 사람 만이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집에 돌아간 후에도 사무실에 더 오래 남아 미래 청사진, 수업 계획 등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미래의 영광을 차지합니다. 그것이 자신을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의 세속적인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공식이 실제로 작동합니다.

최근 시카고 대학교는 교육심리학자 벤저민 블룸 박사의 지도 아래 주요 예술가, 운동 선수 및 학자를 대상으로 5 년 동안 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상위에 속한 스타 20 명과의 익명 인터뷰를 기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사람들 가운데는 콘서트 피아니스트, 올림픽 수영 선수, 테니스 선수, 조각가, 수학자 및 신경학자가 포함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어떻게 그같은 위대한 성취를 이루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보다 완전한 그림을 위해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가족과 교사들도 인터뷰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그들이 타고난 재능이 아닌 추진력과 결단력으로 놀라운 성공을 이끌어 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벤저민 블룸은 “우리는 위대한 타고난 은사에 대한 단서를 찾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전혀 찾지 못했다.”고 썼습니다. 그의 연구는 성공한 사람들의 근면과 헌신에 대한 특별한 설명이었습니다. 17 년 동안 하루에 몇 시간씩 연습에 몰두한 피아니스트, 매일 아침 5시 반에 일어나 2 시간 동안 연습한 수영 선수의 탁월한 근면이 성공의 공식으로 부각되었습니다. 정상에 오르는 방법은 너무나 명료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미국의 최고 성취자들은 자신의 성공에 기여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노력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재능이나 운이 따라서 가 아니라 열심히 일하고 노력한 덕에 성공에 도달했다는 것입니다. 바이올린이나 피아노 연주와 같이 재능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영역에서도, 성공의 핵심은 노력이었습니다.

엘리트 바이올리니스트를 대상으로 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연습하는 데 소요된 시간이 다른 평범한 연주자들과 구분하는 유일한 요인이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서베를린 음악 아카데미에서 공부한 바이올리니스트의 경력을 조사했습니다. 아카데미 최고의 학생들은 18살이 되었을 때 이미 동료 학생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약 2,000 시간 더 많이 연습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것이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헌책방에서 발견해 초연한 것으로 유명한 현대 첼로 연주의 아버지 파블로 카살스는 거의 100세가 다 되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가 죽던 날 아침 6시에 그는 아래층에서 그의 노트를 편 채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죽는 날까지 자신이 하는 일에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성공에는 재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운이 따릅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요인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성공에 대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정상에 오르기 위해 기꺼이 노력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들은 기꺼이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집니다.

2. 많은 분들이 물질적 성공을 성공으로 꼽지 않았습니다. 대리석 바닥과 크리스탈 샹들리에가 있는 집에 살면서 캐딜락과 메르세데스 벤츠를 몰지만 외로움에 몸서리 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 분들은 계층 상승이 반드시 평화와 행복한 가정을 위한 공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너무 늦게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것을 깨닫게 됩니다.

주님은,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는 성공하려고 작정한 사람이 아니라, 베풀며 살기로 작정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는 주식과 채권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 급식소와 노숙자 돌봄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는 스포츠 경기의 우승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이름으로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이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것의 의미입니다.

오드리 헵번은 세계의 굶주리는 아이들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도 한때 그들 중 하나였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그녀와 그녀의 가족은 수년간의 굶주림을 견뎌낸 끝에 겨우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전쟁 직후에 그녀의 가족에게 식량, 의약품, 의복을 제공한 단체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그 조직이 나중에 ‘유엔아동기금’이 된 것을 알고 그 일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녀는 그 일을 자신이 진사랑의 빛을 갚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궁극적인 성공 공식을 주셨습니다.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공식은 오늘날의 물질주의적 가치를 훨씬 뛰어 넘는 것입니다. 그것은 최고가 되는 것 이상입니다. 그것은 자신을 부인하고 다른 사람들을 섬기면서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 궁극적인 공식은 사람들에게 100% 만족과 행복을 안겨줍니다. 조지 갤럽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12 %가 “영적으로 매우 헌신적”인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갤럽에 따르면, 이 그룹의 구성원들이 최소한 네 가지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과 구분됩니다. “그들은 더 행복합니다. 그들의 가족은 유대가 강합니다. 그들은 다른 인종과 다른 종교의 사람들에게 관대합니다. 그들은 공동체 정신으로 충만합니다.” 그들은 한 마디로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일을 자신의 목표로 삼은 사람들입니다. 그것이 그들의 위대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공식입니다. 예수님은 그것이 우리의 영혼을 희생시키지 않는 한, 우리가 최고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분을 인생의 멘토로 삼는 것입니다.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것이 그 길입니다. 그것에 진정한 행복이 뒤따릅니다. 그리고 그곳은 후회가 없는 궁극적인 성공의 길입니다.

백동인 목사 ㅣ 주 유럽 선교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