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인해 한인사회단체 주요 행사도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가운데, 평화통일자문위원회 시애틀협의회(회장 김성훈) 주최 온라인 강연회가 동포들의 적극적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시애틀 평통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김동엽 민주평통 기획분과 상임위원(현 경남대 정외과 교수)을 초청, ‘코로나 이후 새로운 한반도를 꿈꾸며; K방역을 넘어 K Peace로’ 제하의 강연회를 12일 오후 5시 온라인을 통해 연다.

김성훈 회장은 “코로나 19 창궐로 인해 오프라인 강연회 등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라며 “대신 온라인 강연은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교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다. 이 강연회에서는 최근 대북 전단 문제를 빌미로 냉랭해진 남북관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부터, 전세계에 성공 사례로서 회자되는 한국의 코로나 방역을 통해 우리에게 세계 평화 움직임의 주도권이 주어졌다는 밝은 전망까지 다양한 주제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 강연에서는 궁금증을 온라인을 통해 직접 발제자에게 질문할 수 있으며, 국경을 넘어 온라인으로 전세계에서 관심있는 이들이 서로 토론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지가슬 준비위원장은 “이런 강연이 아직 처음이어서 미숙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앞으로 오프라인에서의 강연이 당분간은 불가능한 만큼 새로운 방식에 우리도 적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 북한학자이며 현재 민주평통 기획분과상임위원인 강사 김동엽 교수는 해사 졸업 후 2011년 중령으로 전역했다. 복무 당시 북핵 및 대량살상무기에 대해 연구했으며 대북정책기획담당관과 대북협력정책담당 등을 역임했다. 국방대 석사 학위 후 동 대학 북한대학원에서 북한학 박사학위 취득 후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및 정외과에서 겸임 교수로 활동중이다.  

이 강연은 Zoom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https://zoom.us/join), 접속시 미팅 아이디 973 504 1988, 패스워드 nuacs 를 입력하면 된다. 문의 이메일 nuacs2020@gmail.com, 또는 (206)892-8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