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이곳에서90년대에 가장 많이 시청한 TV 프로그램 중 하나이며 또한 유명한 한국영화의 제목입니다. 영화 “친구” 우정이 무엇인지에 대한 21세기 버전입니다. 또한 이 단어는 다윗과 요나단이라는 두 남자의 관계를 완벽하게 설명합니다. 두 사람은 세계 역사상 가장 유명한 우정을 쌓았습니다.

다윗은 19 살의 양치기 소년으로서 역사상 가장 큰 혼란 가운데 하나를 막 벗어났습니다. 다윗은 한 번도 검을 들고 다녔던 적이 없었지만 거의 3 미터 높이의 거인과 맞서서 물 맷돌 하나를 그 장수의 이마에 맞혀 죽였습니다. 그 순간 다윗은 온 이스라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하룻밤 사이에 유명인사가 되었고 즉시 왕실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울 왕이 질투에 사로잡히면서 다윗의 행복과 화목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백성들은 사울을 존경하고 다윗을 사랑했습니다. 다윗은 사울에게 백성과의 다리를 놔주려고 했지만 사울의 마음 속에 있는 질투의 불이 그 다리를 태워버릴 만큼 타올랐습니다. 다윗은 골리앗보다 훨씬 더 큰 시련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순간에 다윗에게 절박하게 필요한 단 한 가지, 친구를 주셨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친구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친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인생에서 많은 지인을 사귈지라도 그다지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없습니다. 인생에서 가족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참된 친구와의 우정입니다.

1. 참된 친구는 자신보다 친구를 더 사랑합니다.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니라” (삼상 18:1, NASB) “요나단의 영혼이 다윗의 영혼과 결박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영혼의 형제”로 불릴 만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을 자기 생명 같이 사랑했습니다. 요나단은 사울의 아들로서 왕위를 계승할 상속자였기 때문에 다윗을 질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나단은 결코 질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윗과의 사랑과 우정을 무조건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다윗과 요나단은 그들의 우정을 봉인하기 위해 서로 피의 언약을 맺었습니다. 다윗에 대한 놀라운 헌신의 표시로, 차기 왕으로 예정되었던 요나단은 다윗에게 왕으로서 미래 역할의 상징인 자신의 겉옷을 다윗에게 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군대의 사령관으로서 역할을 상징하는 갑옷과 활을 다윗에게 주었습니다. 그것 만이 아닙니다. 그의 모든 것을 상징하는 부자와 왕족만이 착용하는 군인 허리띠마저 다윗에게 주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요나단은 한 친구가 다른 친구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 즉 충실함을 다윗에게 주었습니다. Good New 번역에서 잠언 18장 24절은 “어떤 친구는 오래가지 못하지만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충실하다”고 말합니다. (잠언 18:24, GN)

제가 친구에 대해 읽은 가장 좋은 정의는 “온 세상이 막 걸어 나올 때 친구는 당신의 집으로 걸어 들어갈 사람입니다.”입니다. 우리가 궁지에 몰릴 때 진정한 친구는 우리의 모퉁이에 있습니다. 우리는 누가 우리에게 충실한 친구가 될 것인지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충실한 친구가 되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친구를 얻는 것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친구가 되기로 선택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옆에 있기로 선택한 사람들이 우리의 진정한 친구입니다.

2. 두번째 교훈은 삶에서 자신보다 친구를 더 높이라는 것입니다. 사울이 여섯 번이나 다윗을 죽이려 했고 다윗은 결국 도망을 다녀야 했습니다. 그때마다 요나단은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했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주고 다윗의 생명을 구합니다. 암살자는 다윗을 쫓고 있었습니다. 그는 요나단의 아버지입니다. 언제든지 사울이나 그의 부하 가 덤불이나 바위 뒤에서 튀어나와 다윗을 죽이고 또한 배신자라는 이유로 요나단을 죽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나단은 친구를 구하기 위해 위기의 순간마다 다윗을 찾았습니다. 다윗이 가장 낮아졌을 때 요나단은 그를 높이고 있었습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는 잠언 27:17의 가르침대로 진정한 친구는 서로를 세워줍니다. 진정한 친구는 서로의 장점을 끌어냅니다. 진정한 친구를 서로를 들어 올립니다. 그들은 더 잘하도록 서로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3. 세 번째 교훈은 친구를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인도하라는 것입니다. 진정한 우정의 비결은 단지 자신과 비슷한 친구를 찾는 것이 아닙니다.  우정의 비결은 먼저 내 자신이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갖고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가진 다른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다윗과 요나단이 서로 사랑한 이유는 두 사람 다 하나님을 너무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요나단이 있어서 더욱 경건한 사람이 되었고, 요나단도 다윗이 있어서 더욱 경건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보다 서로를 더 사랑했습니다. 그들은 삶의 더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해 서로를 들어 올렸고, 서로를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인도했습니다. 잠언 18장 24절에 “친구를 많이 둔 사람은 해를 입기도 하지만 동기간보다 더 가까운 친구도 있다.”고 했습니다. (잠 18:24) 좋은 친구를 사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두 가지를 요청하고 싶습니다.  요나단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십시오. 지속적인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십시오. 두 번째는 주님을 알지 못하는 누군가를 하나님 앞에 데려올 수 있도록 간구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친구가 될 수 있는 누군가를 먼저 하나님께 인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야 말로 우리 삶에서 가장 확실한 우정을 쌓는 방법입니다.

백동인 목시 ㅣ주유럽 선교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