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의 기질을 알면 축복이 되는 네번째 심리상담 여행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이번은 우울질(Melancholy)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울질은 내향적입니다.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먼저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내면속에 자기 생각이 뚜렷하고 말을 허비하지 않고 자신의 뜻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합니다. 의견을 발표하는 것을 좋아 않으나 발표할 때에는 거의 완벽하게 합니다.

어떤 일에 있어서 과묵하고 잘 나서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직스럽게 뒤에서 묵묵히 하는 일을 좋아하고 맡은 일에 충실합니다. 상대방 대한 불신이 많아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다가오거나 관심을 보일 때 의심부터 시작합니다.

신실한 소수의 친구만을 원합니다. 친구를 적극적으로 사귀지 않고 정을 쉽게 주지 않기 때문에 극소수의 친구와 깊은 우정을 나눕니다.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희생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희생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희생적인 직업을 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깊은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며 탁월한 분석력으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상황을 잘 판단합니다.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상대방에 대한 기준치가 높아 불가능할 만큼 요구조건이 까다로워 대인 관계와 일에서 스트레스를 심각하게 주고 받습니다.

자기 스스로 세운 높은 기준에 이르지 못했을 경우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다른 어떤 기질보다도 가장 풍만하고 예민한 성품을 지니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예민하나 다혈질과는 달리 자기의 감정을 통해서 심사 숙고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를 주저하고 결단력이 약합니다.

예술을 즐기고 감상하면서 사색을 좋아하므로 창작성과 예술성이 뛰어 납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맡은 일을 완수하며, 자신의 목표를 철저하고 끈기 있게 추구하며 일에 있어서 실수가 적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파악하는 놀라운 능력을 소유하고 있어 감당할 수 없는 일은 처음부터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기질 중 가장 믿음직하고 성실함과 진실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질은 세심한 것들에 집착하고, 끊임없이 문제점을 지적하며 의심이 많습니다. 현재에 불만을 느끼고 지나간 일을 후회하며 과거에 몰두하고 공상을 좋아합니다. 자신에게도 비판적이고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준이 낮은 사람을 얕보고 오만하게 행동 합니다. 겉보기에 차분하고 조용하나 대수롭지 않은 일에 성을 내거나 분개를 잘 합니다.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지만 복수심과 앙심을 깊이 품고 살아 갑니다.

그러므로 우울질은 다음을 조심해야 하고 또한 보완해야 합니다. 자기성찰로 알게 된 내용이나 문제점에 실제적인 행동과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일 실천이 없다면 우울증만 유발 합니다.

완벽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완벽주의를 탈피해야 합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한 것으로 만족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한계 파악하고 기준치를 낮추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약점에 관대해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훌륭한 분석과 비판을 긍정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비판의 말과 불만족스러운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쉽게 잊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글: 오레곤 엑소더스 크리스쳔 카운셀러 : 주 인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