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5비자 지원자들는 두가지 유형의 투자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 하나는 개인적인 투자이고 나머지는 지역 센터를 통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투자 금액에 관한 조건은 두 종류 모두 지역에 따라 100만불 또는 50만불 이상인 것으로 동일합니다.) 개인적 투자는 개개인이 직접 미국 내의 투자 대상을 찾아서 독자적으로 사업체를 경영, 감독하여야 합니다. 개인적 투자의 경우, 투자자가 영주권을 얻기 위해서는 2년 내에 10명 이상을 직접 고용해야한다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여기서 직접 고용이란 해당 영리 기업 내에서 새롭게 창출된 미국인을 위한 정규직 일자리를 의미합니다. 투자자, 그의 배우자, 자녀들이나 E, H, L 등 기타 근로자 비자를 가지고 있는 외국인들은 최소 10명의 직원의 수를 셀 때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지역센터 투자는 미국 이민국으로부터 투자 프로젝트를 관리하도록 이미 승인, 지정을 받은 단체 혹은 기관에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민국은 엄격하고 복잡한 심사를 통해 모든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단체를만을 지역센터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센터에 투자를 할 경우 그 공신력이 이미 인정받은 것이기에 개인 투자보다는 EB-5 비자 심사를 받을 때 투자자의 부담이 덜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센터 투자는 2년 내 10개 이상 고용 창출이라는 필수 조건을 충족시킬 때 직접 고용과 간접 고용 두가지 모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해당 사업체에게 물건을 납품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관업체에서 발생한 새로운 일자리도 간접 고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역 센터를 통한 투자는 직접적으로 경영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과 본인이 나서서 최대한의 이윤 창출을 얻기 위해 애쓰는 것보다는 이민 심사를 안정적으로 통과하는 것 그 자체를 주 목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투자 방식입니다. 특히 투자금은 있지만 미국 내 실정에 어둡고 영어가 능숙하지 않은 이민자들이 단기간 내에 영주권을 받기를 원할 때에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민국은 EB-5투자는 반드시 투자 위험을 감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EB-5투자 금액에 대하여 원금과 약정이익을 반드시 돌려 주겠다는 약속에는 효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회에서 영리적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모든 투자들 가운데 이익의 100% 보장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영주권을 받기 위해서EB-5지역 센터에 투자할 경우 금전적 손해를 볼 확률이 더 높다고 확정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원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투자에 실패한 사례들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지역센터와 투자 프로그램 선정시에는 개인이 새로운 사업체를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여러가지 조건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리셔야 할 것입니다.
*위 내용은 법률자문이 아닌 일반적인 법률정보로서 필자와 오레곤 저널은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법률상담을 위해서는 반드시 변호사와 직접 상담하십시오.

이민법 변호사 노윤
ROH 이민법률사무소
310 W 11th St. Vancouver, WA 98660
10445 SW Canyon Rd. Suite 119-A, Beaverton OR 97005
P. 800-764(ROH)-9907
E. roh@lawro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