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우리의 우울증은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이지도 않습니다. 실제로 모든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는 우울증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한다고 지적합니다. 그것은 때로는 육체적으로, 때로는 감정적으로, 때로는 정신적으로, 또는 그 모두를 조합한 것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 유형의 우울증이 있다는 것을 읽었습니다.

1) “내인성 우울증” (endogenous depressi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중추 신경계 내의 화학적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반응성 우울증” (reactive depressi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혼, 여자 친구와의 헤어짐 또는 직업 상실과 같은 것들로 인한 충격으로 발생합니다.

3) “독성 우울증” (toxic depression)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이러스성 질병, 잘못된 유형의 약물 또는 잘못된 식이 요법과 같은 외래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우울증입니다. 독성 우울증은 독성 유출물이 지하수로 스며들 듯 우리의 삶에 소리 없이 스며들 수 있습니다.

4) “정신병적 우울증” (psychotic depression) 입니다. 이것은 “신경 쇠약”, 소진, 정신 장애 또는 뇌 질환과 관련이 있는 유형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통해 우울증에 이르는 징후를 놓치기 쉽습니다. 우울증에는 많은 얼굴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원인을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우울증은 삶의 스트레스 요인을 통해서 미묘한 불평이나 부정적인 사고의 형태로 우리의 삶에 스며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울증에 관한 성경의 관점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과 성경이 말씀한 우울증 증상에는 많은 유사점이 존재합니다.

성경의 우울증은 주로 세 가지입니다.

1) 우선, 그것은 육체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윗은 3 절에서 “내 눈물이 주야로 내 음식이 되었도다” 라고 슬퍼했습니다. 다윗은 육체적으로 고갈되었습니다. 그는 절대적으로 쇠약해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어떤 휴식도 취하지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울증은 밤 늦게까지 일하면서, 가끔 아침 일찍 일어나서 달리기를 하고, 그 밖의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육체적인 능력의 고갈로 신음하는 현대인들의 삶을 파고듭니다.

여러 자녀를 둔 가정 주부의 끊임없는 가사 노동을 생각해 보십시오. 하루 종일 울고 있는 아기를 보채면서 빨래와 집 청소, 식 재료 구입과 요리 등으로 육체의 한계치를 넘나드는 그녀의 삶에는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모릅니다. 그녀는 낙심하기 쉽고, 쉽게 짜증을 느끼며, 자주 좌절하고, 일상적으로 우울하게 됩니다.

흔히 우리 몸의 여러 호르몬이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 몸에는 화학적 불균형이 일어나서 우울증을 유발하는 감정적 반응을 자극합니다.

계속되는 격무로 인해서 몸이 육체적으로 쇠약해지고 기력이 소진되었을 때, 식이 요법 등으로 영양 상태가 좋지 않아 건강에 적신호가 켜 졌을 때, 언제나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을 때, 정신적인 압박감과 불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당신은 우울증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됩니다.

2) 그러나 때로 그것은 감정적인 문제입니다.

다윗은 이렇게 묻습니다.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느냐?” 경전에서 영혼은 감정의 자리입니다. 우울증은 감정적인 문제입니다. 심리학자들이 오늘날 “정신”이라고 부르는 것을 성경은 “영혼”이라고 부릅니다. 이제 감정적 또는 심리적 우울증은 혼란스러운 상황 때문에 발생하는 우울증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듣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몸에서 발견된 종양이 악성이라는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20 년 이상 함께 한 배우자가 더 이상 여러분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감정은 어느 한 순간에 모든 엔진이 갑자기 꺼져버린 비행기처럼 양 날개의 균형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감정적 우울증의 늪에 추락할 수 있습니다.

3) 그러나 성경적으로 감정적인 우울증은 영적인 문제라고 믿습니다. 마귀는 대단한 전략가입니다. 그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당신을 공격해서, 우울증의 덤프로 당신을 밀어버려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여러분을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세상과 사람을 파괴하기 위한 미션을 받은 마귀가 어느 날 그것에 필요한 도구를 고르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여러 가지 쓸 만한 도구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악의, 증오, 시기심, 기만, 괴로움 등의 이름과 더불어 가격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어떤 쓸 만한 도구 하나가 마귀의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것에는 다른 것에 비해 월등히 더 높은 가격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도구가 왜 그렇게 비싼 것인가에 대해 판매 담당 마귀가 이렇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것은 내가 개런티 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도구인데, 그것으로 나는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그것의 이름은 우울증이다.”

이제 저는 이것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우울증은 항상 개인적인 문제입니다.

백동인 목사 ㅣ갈보리장로교회 담임 (503)856-4233

교회 주소: 8060 SW Brentwood St, Portland, OR 97225 / 주일예배: 1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