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스트레스 해소, 두통 치료, 감염 퇴치, 고혈압 완화 등에 가장 좋은 활동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꼭 의료인이 아닐지라도 우리 모두는 다음에 열거하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이 활동에 참여할 때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1) 신체적 유익 –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통증 감소, 근육을 편안하게 함, 심장 질환 예방 2) 정신적 유익 – 인생에 기쁨과 풍성함을 더함,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켜 줌, 스트레스 해소, 기분을 개선함, 충격이나 부상으로부터 회복력을 강화함. 3) 사회적 혜택 – 관계 강화, 타인에 대한 흡인력 강화, 팀워크 향상, 갈등 해소에 도움, 그룹 내 결합을 촉진.

여러분은 이 활동이 다름 아닌 웃음이라는 사실을 곧바로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웃음은 건강에 너무나 좋습니다. 1) 웃음은 온몸을 편안하게 합니다. 원기 왕성한 웃음은 육체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덜어주어 45 분 동안 근육을 편안하게 이완시킵니다. 2) 웃음은 면역 체계를 향상시킵니다. 웃음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면역 세포와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항체를 증가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3) 웃음은 뇌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호르몬)인 엔도르핀의 방출을 촉발시킵니다. 엔도르핀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촉진하고 통증을 크게 완화시킵니다. 4) 웃음은 심장을 보호합니다. 웃음은 혈관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류를 증가시켜 심장 마비 및 기타 심혈 관계 문제를 예방합니다. 5) 웃음은 칼로리를 연소시킵니다. 하루에 10~15 분 동안 웃으면 약 4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6) 웃음은 분노의 무거운 짐을 덜어줍니다. 웃음보다 분노와 갈등을 더 빨리 가라앉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웃음은 괴로움이나 분노를 품지 않고도 증오와 대결에서 쉽게 벗어나게 합니다. 7) 웃음은 심지어 더 오래 사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노르웨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웃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오래 장수했습니다. 그 차이는 암과 투쟁하는 사람들에게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8) 웃음은 우리에게 선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솔로몬은 그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즐거운 마음은 병을 낫게 하지만, 근심하는 마음은 뼈를 마르게 한다.” (잠 17:22) 사실 우리가 웃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항상 웃지 않는 이유는 항상 행복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기쁨과 행복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즐겁지 않으면 행복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행복하지 않고도 즐거울 수 있습니다. 행복은 외적인 것이지만, 기쁨은 내부에 있습니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만, 기쁨은 내면의 성격에 달려 있습니다. 행복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달려 있지만, 기쁨은 우리 안에 누가 살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행복은 우연을 기반으로 하지만, 기쁨은 선택에 근거한다는 점입니다. “행복” (happiness)이라는 단어는 기회를 의미하는 옛 영어 단어 “happ”에서 유래했습니다. 그것은 행운을 의미하는 라틴어 “fortuna”에 해당되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일이 이루어지면 우리는 행복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는 행복하지 않습니다. 그 점에서 행복은 일시적이고 변덕스럽습니다. 그러나 기쁨은 영원할 뿐만이 아니라 안정적입니다.

기독교인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크고 매력적인 은사 중 하나는 기쁨입니다. 흔히 신문의 보도 삽화는 세상을 온통 우울, 슬픔, 모순의 비관적인 운명으로 묘사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기쁨을 천국의 특성으로 묘사합니다. “기쁨” (joy)과 “기뻐하는” (joyful)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250 번 사용되었습니다. “기뻐하다” (rejoice) 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200 번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에서 450 번이나 기뻐하고 기뻐하라는 음성을 듣습니다.

시편 기자는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라”고 외칩니다. (시 5:11) 혹자는 기뻐하지 않는 크리스천은 예수 그리스도를 비방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 말은 사실입니다. 우리에게 기쁨이 없다면, 우리의 신앙에 누수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5:11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여러분은 예수님을 모시고 살 때 기쁨, 이루 형언할 수 없는 기쁨과 영광의 충만함을 얻습니다.

사도 베드로는 베드로전서 1 장에서 이 기쁨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우리에게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면 적어도 5 곳에서 기쁨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1. 구원에 기쁨이 있습니다.

구원받은 기쁨보다 더 큰 기쁨은 없습니다. 이사야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사 12:3) 성경에 서로 가장 가까운 사촌격인 “기쁨”과 “은혜”라는 두 단어가 있습니다. 기쁨을 나타내는 헬라어 단어는 “카라” (chara) 입니다. 은혜에 대한 헬라어 단어는 “카리스” (charis) 입니다. 두 단어는 같은 루트에서 온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언제나 하나님의 기쁨을 동반합니다. 은혜는 구원의 뿌리입니다. 기쁨은 구원의 열매입니다.

2. 성화에 기쁨이 있습니다.

구원의 위기 이후에 성화 과정이 옵니다. 베드로는 베드로 전서 1 장 2 절에서, 우리가 택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한다”고 말합니다. 즉, 구원받는 기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령 안에서 봉사하는 기쁨도 있습니다.

3. 봉사에 기쁨이 있습니다.

구원과 성화는 자동적으로 봉사로 인도합니다. 베드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미리 아시고 성령으로 거룩하게 해 주셔서, 우리가 “순종하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받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베드로 전서 1 장 2 절) 크리스천은 또한 하나님을 위해서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행복할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5:5에서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이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건강한 나무는 열매를 맺는 나무이며, 유일하게 행복한 나무는 건강한 나무입니다. 건강한 나무는 나무가 해야 할 일, 즉 열매를 맺는 나무이며, 이 같은 원리는 그리스도인에게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우리가 건강하다면 열매를 맺습니다. 무엇보다 그 열매는 선한 열매입니다.

4. 고난에 기쁨이 숨어있습니다.

고통의 어둠 속에서도 하나님의 기쁨의 빛이 찬란하게 빛납니다. 성경을 읽으면, 이것이 모든 제자들의 공통된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바울은 고린도 후서 7:4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도 위로가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도다.” 야고보도 이렇게 말합니다. “나의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 가지 시험에 빠질 때에, 그것을 더할 나위 없는 기쁨으로 생각하십시오.” (약 1:2) 기쁨은 행복이 익사한 후에도 오랫동안 고통의 파도 속에서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세상은 여러분에게서 많은 것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빼앗아 갈 수 없는 한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여러분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입니다. 여러분은 영원히 여러분의 안과 밖에 거하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행복을 상실할지라도 기쁨을 상실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구세주로 알지 못하면 우리는 이 땅에서 기쁨을 가질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예수님을 위해 목숨 바쳐 순종할 때 예수님께서 우리의 삶에 영원한 기쁨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백동인 목사 ㅣ갈보리장로교회 담임 (503)856-4233

교회 주소: 8060 SW Brentwood St, Portland, OR 97225 / 주일예배: 1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