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각종 스트레스와 음주로 간이 많이 지쳐져있다. 자신의 간 보호를 위한 좋은 것이 없을까? 하고 고민한다. 그 고민의 해결책으로 동물의 간이 좋은 음식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동물 간은 고단백이며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매우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다. 그중에서 쇠간 100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 성분이 들어있다. 단백질은 약 19g으로 단백가가 매우 높은 달걀의 12g보다도 함량이 많다. 지방은 3.4g, 칼슘은 4mg, 인 370mg, 나트륨 55mg, 철 16mg, 칼륨 300mg, 비타민 A 40,000 IU, 기타 비타민 B1,B2,B3,B12,C,D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시금치의 4배이상, 비타민 B1은 비교적 많다고 하는 식물의 3배이상, 비타민 B2는 콩의 10배이상, 비타민 B3(나이아신)은 콩의 8배 정도로 높은 함량을 나타낸다.

간은 간 보호를 위해서는 가장 좋은 식품 중의 하나이다. 고단백질은 간세포의 재생과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비타민 A는 간세포를 보호해 준다. 또 비타민 B와 C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간을 조리할 때에는 우유에 담갔다가 하면 간의 특유한 냄새도 없어지고 물에 담갔다가 할 경우에 손실되는 수용성 영양소의 손실이 없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우유의 영양소도 합해져서 더 우수한 식품이 된다.

눈이 피로하고 눈꼽이 끼며 피로하고 침침할 때 간 요리를 자주 먹으면 좋은데 이것은 간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목이나 기관의 점막이 약해져서 감기에 걸리기 쉬워진다.

간에는 시금치의 5배정도 되는 철분이 들어있으며 흡수율도 높아서 철분 결핍성 빈혈이 대부분인 여성의 빈혈에 매우 좋다. 간을 수정과와 감과 함께 먹을 경우 간의 철분과 감의 탄닌이 결합하여 흡수를 저해하므로 함께 먹지 않도록 한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철분이 함유된 음식과 감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비타민의 초기 결핍증상은 정신적 초초, 불안 등 신경쇠약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초조,불면,건망,식욕부진,권태,심계항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간 식품에 풍부한 비타민 B군이 이러한 증상에 유효하다.

건강증진, 자양강장을 위하여 민간요법에서는 간을 환으로 하여 복용하도록 하고 있다. 쇠간이나 돼지간의 덩어리를 정종에 담갔다가 쪄낸 것을 햇볕에 바짝 말린 후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여기에 다진 마늘과 메밀가루 약간을 넣어 끈적끈적한 상태로 만들고 환으로 빚는다. 수분이 부족하면 참기름 약간을 넣어준다. 이 환약을 다시 정종에 하룻밤 재우고 다시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식후에 한알씩 하루에 3회 일주일 정도 복용하면 피로회복에 대단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요 적응증은 간장보호, 눈의 피로, 자양강장, 빈혈등이다.

건 보 당 한 의 원 원장 천 성 진L,Ac
한국 외치제형학회 회원
Tel 503-255-2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