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에는 2백 개가 넘는 간헐천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한 간헐천은 규모가 대단히 크거나 높은 것이 아닙니다. 그것의 인기는 한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그 간헐천에서는 평균 매 65 분마다 한 차례 끓는 물이 공중 170 피트 높이로 치솟습니다. 그곳에서 누구나 그 끓는 물의 순환 주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놀랍도록 정확한 주기를 뽐내며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Old Faithful”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들의 삶에서 “신실하다” (faithful)고 부를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태양은 매일 아침 정확히 일어나 매일 저녁 정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듭니다. 바닷물은 정확한 시간에 밀려 들어와서 정확한 시간에 빠져나갑니다. 태양과 달은 들어오고 나가는 일에 신실합니다. 좋은 정부는 과세하고 또 지출하는 일에 신실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합쳐진 것보다 더 신실한 분이 한 분 계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이십니다.

매일 우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경험합니다. 우리가 죄의 유혹을 받을 때, 하나님은 신실함으로 우리가 그것을 피할 수 있도록 도우십니다. 우리가 죄에 빠졌을 때, 하나님은 신실함으로 우리를 용서하시고 깨끗하게 해주십니다. 갈라디아서 5:22을 보시면 “신실함”은 성령의 열매라고 말합니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평화와 인내와 친절과 선함과 신실과….” 예수님은 신실함이 무엇인지 우리가 잘 이해하도록 한 가지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1. 신실은 책임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보면, 어떤 사람이 여행을 떠나면서, 자기 종들을 불러서, 자기의 재산을 그들에게 맡겼습니다. 그는 각 사람의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다섯 달란트를 주고, 또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주고, 또 다른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습니다. 달란트는 당시 화폐의 가치를 의미했습니다. 1 달란트는 약 6천 데나리온에 해당하는데, 1 데나리온은 일반적으로 당시 노동자의 하루 임금과 같았습니다. 주인은 달란트를 하인에게 위탁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재능과 능력을 주셨다는 사실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신실을 요구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동등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가진 능력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책임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다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책임을 심각한 문제로 여깁니다. 그는 우리에게 신실한 책임 수행을 기대하고 계십니다.

2. 신실은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종들의 주인이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주인이 돌아와서, 그들과 셈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읽습니다. 즉, 청지기의 책임을 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다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과 기쁨을 위해 우리에게 주신 것을 모두 사용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재능을 우리에게 투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맞는 임무를 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은 그가 우리에게 투자하신 것의 결산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신실하도록 요구하고 기대하시는 몇 가지 영역을 보겠습니다. 우리는 우리 일에 신실해야 합니다. 전도서 9:10은 “네가 어떤 일을 하든지, 네 힘을 다해서 하라” 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제 시간에 나타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일터를 떠나지 마십시오. 우리는 시계를 보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의 재산에 신실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누가복음 16장 11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불의한 재물에 충실하지 못하다면, 누가 참된 것을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우리는 예배에 신실해야 합니다. 히브리서 10:25은 “어떤 사람들과 같이, 모이는 일을 그만두지 말고, 서로 격려하여, 그 날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 힘써 모입시다.”라고 말합니다. 냉장고가 지금 당장 하루나 이틀 작동을 멈춘다면, “참 좋은 냉장고야!” 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욕실의 온수기가 예고 없이 갑자기 찬 물을 공급한다면 우리가 그것을 계속 신뢰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우리의 말에 신실해야 합니다. 잠언 12:22은 이렇게 말합니다. “주님은 거짓말을 하는 입술은 미워하시지만, 진실하게 사는 사람은 기뻐하신다.” 우리는 또한 복음 증거에 신실해야 합니다. 계시록 1:5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신실한 증인”이라고 불립니다. 우리는 잃어버린 자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일에 신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애써 우리의 코 앞에 데려온 길 잃은 영혼에게 우리가 아무런 복음을 전하지 않는 것은 신실하지 못한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에게 책임을 요구하십니다.

3. 신실은 영원한 보상으로 이어집니다.

달란트 비유의 다음 스토리를 보십시오. “네가 적은 일에 신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많은 일을 네게 맡기겠다!”라고 말한 것을 보셨습니까? 대개의 사람들이 큰 일에서만 동기 부여를 받습니다. 만약 우리가 큰 포부에 관한 고민을 멈춘다면 마침내 작은 일에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분이 “내게 백 만 달러만 있어도 하나님을 위해 큰 일을 할 것”이라고 큰 소리 치면서도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면 그는 백 만 달러가 생기는 즉시 하나님을 아주 떠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가장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일에도 충실하고, 가장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일에도 불의하다”고 하셨습니다. (눅16:10)

우리는 동물의 세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신체 기관들이 모두 상실된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켄터키의 매머드 동굴에 있는 에코 강의 물고기는 눈 구멍을 가지고 있지만 눈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그 물고기들이 지속적인 어둠 속에서 살아가며 눈을 감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사와 능력에도 그대로 해당됩니다. 이 땅에서 받은 은사를 사용하지 않으면 천국에서도 그 은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국 해병의 좌우명은 “Semper fidelis” (약자: Semper fi) 입니다. 미국에서 이 구문은 마을, 가족, 학교 및 공동체의 모토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Semper Fidelis”는 언제나 신실한 것, 충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믿음의 공동체에서 정말로 뿌리를 내리려면 언제나 상시적으로 “언제나 신실한” 태도를 가져야 할 줄 믿습니다. 성령의 열매는 신실입니다.

백동인 목사 ㅣ 갈보리 장로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