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 세계인의 정치적 관심을 일깨운 두개의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6월 12일의 북미간의 정상회담이었고, 다른 하나는 북미가 한 테이블에 앉도록 한 남북한 정상간의 4.27 만남입니다.

이들 만들의 목표는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에 관한 노력입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대로 한반도의 평화의 논의는 이미 시작되었지만 앞으로 그 과정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 과정은 하나님이 도와주어야 하고 하나님이 함께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에스겔 37장) 저 유명한 솔로몬 왕이 죽은 후 이스라엘은 우리 나라처럼 북방 이스라엘과 남방 유다 왕국으로 분열된 분단국가가 되었습니다. 그 후 북방 이스라엘은 앗시리아 왕국에 의해 멸망을 당하고 남방 유다는 바벨론 왕국에 의해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완전히 멸망한 시점에, 유다 왕국으로부터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에스겔이라는 젊은 예언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유다가 완전히 망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바닥에 엎드려 기도하는 이 선지자의 가슴속에서 탄생한 중요한 민족사적 질문이 생겨났습니다.

그것은 과연 남북 분단의 상처를 입고 무너진 그의 조국이, 다시 통일된 하나의 나라로 회복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던 그는 오늘의 본문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두 가지 응답을 받습니다.

하나는, “그들이 내 (하나님)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에스겔:37장19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받은 또 하나의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17절에 이미 계시하신 말씀인데 “그들이 네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는 것입니다.

이 상충되게 들려온 두개의 서로 다른 메시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손으로 통일을 이루시겠지만, 여전히 우리 손으로 우리가 할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주권으로 이루어질 민족의 통일을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해야 할 일, 그 일은 도대체 무엇이겠습니까?

첫째는, 평화의 노력입니다.

에스겔 37:26의 말씀을 읽어보십시오.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워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또 그들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내 성소를 그들 가운데 세워서 영원히 이르게 하리니)”

하나님은 예언자 에스겔 더러 막대기 두개를 가져오게 하신 후, 한 막대기에는 유다라고 쓰게 하고, 그리고 다른 막대기에는 에브라임(북 이스라엘을 대표하여)라고 쓰게 한 다음, 그 두개의 막대기를 하나로 합하도록 하셨습니다. 여기 분단된 민족을, 하나로 만드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볼 수 있지 않습니까? 통일은 이스라엘 민족의 소원일 뿐 아니라 바로 하나님 자신의 소원이시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통일을 향한 한국 그리스도인의 노력은 하나님의 사역인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미국과 북한, 한국과 북한 간의 정상회담이 단지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을까 하는 많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정치 이해를 떠나서 우리들 그리스도인들은 언제나 이 땅의 평화 사역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주님의 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의 증언을 들어 보십시오. “그 (그리스도)는 우리의 화평인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셔서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엡2:14)

둘째는, 평화의 리더십입니다.

“그 땅 이스라엘 모든 산에서 한 나라를 이루어서 한 임금이 모두 다스리게 하리니.”

그 임금이 도대체 누구 입니까? 그 대답이 2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 종 다윗이 그들의 왕이 되리니 그들에게 다 한 목자가 있을 것이라 그들이 내 규례를 준행하고 내 율례를 지켜 행하리라.”

통일 국가의 리더십은 바로 다윗의 리더십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윗은 문자 그대로의 다윗이기보다, 다윗이 보여준 리더십을 의미합니다. 다윗의 리더십은 섬김의 리더십이요, 긍휼의 리더십이요, 평화의 리더십이었습니다. 다윗은 힘으로 북쪽을 흡수 통합하려 하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렸습니다. 그는 북의 통치자 사울의 죽음을 기뻐하지 않았고 함께 슬퍼하며 북쪽과 남쪽의 사람들의 마음을 함께 얻었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하나님이 정한 시점에, 그는 유다와 이스라엘에서 함께 옹립한 민족의 지도자로 추대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피를 흘리지 않고 이스라엘의 통일의 과업을 수행할 수가 있었습니다.

세번째는부활의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에스겔 37:26의 후반부를 읽어 보십시오.

“내 성소를 그들 가운데 세워서 영원히 이르게 하리니.”

우리가 기대하는 미래의 한반도는 하나님을 마음껏 섬기고 경배할 자유로운 국가이지, 어느 경우에도 신앙의 자유가 위축되고 견제되는 전체주의나 사회주의 국가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37:23 본문의 말씀처럼, 우상이 제거되고 죄에서 정결해진 거룩한 하나님을 섬기는 거룩한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즉 신앙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여야 합니다.

“그들이 그 우상들과 가증한 물건과 그 모든 죄악으로 더 이상 자신들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그러면 우리가 무슨 방법으로 그런 미래의 통일된 한반도를 만들어 갈수가 있겠습니까?

그 해답은 말씀과 성령입니다. 선지자 에스겔은 죽은 뼈로 가득 찬 이스라엘 민족의 골짜기에서 죽은 자들을 향해서 생기와 말씀을 선포할 때, 그들이 거대한 군대처럼 일어나는 이스라엘 민족의 부활의 환상을 보았습니다.

그렇습니다. 대답은 부활의 복음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이런 평화로운 통일 한국이 과연 올 수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우리는 그런 평화를 준비할 수 있겠습니까?

1982년 동독 라이프지히의 성 니콜라이 교회에서 소수의 사람들이 월요일 저녁마다 모여 마음껏 하나님을 경배하는 미래의 통일된 독일을 꿈꾸며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7년이 지났을 때 비로서 이 기도 모임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1989년 9월 11일 (월요일) 저녁 기도 모임에, 예배당 안으로 들어오지 못한 참가자들이 약 2만 5천명이나 되었습니다. 그날 기도회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기도를 마친 후 평화 행진을 위해 거리로 나섭니다. 그리고 약 두 달 후에 동서를 가로막은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저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한 평생 기도한 한 미국인 선교사를 떠올립니다. 그의 이름은 루번 아처 토리 성공회 신부입니다. 그는 1965년에 강원도 탄광촌인 태백시에 성공회 수도원을 설립하였고 평생 빈부의 격차가 없는 평등사회를 실천하고자 노력하다가 2002년에 주님의 부름을 받아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생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의 통일을 위해 하나님이 행동할 기도의 잔이 다 차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중보기도의 잔이 다 찰 때 주께서 일어나실 것입니다. 그 날에 분단의 벽이 무너지고 평화의 날이 도래할 것입니다. 그 때 우리는 동족 간의 피 흘림이 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를 부둥켜안고 평화와 통일의 노래를 부르게 될 것입니다.

1) 이를 위해서 우리는 가장 먼저 남북화해를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그는 우리의 평화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엡 2:14)

2) 우리는 또한 남북 평화체제 구축이 주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너희에게 평화가 있을지어다.” (요 20:21)

우리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협이 완전히 사라지고 비핵화 및 평화통일의 역사적 과업을 이루어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 나아가 세계평화에 기여하기를 계속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3) 우리는 또한 남북한의 평화 공존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그의 십자가의 피로 평화를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골 1:20)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더불어 화해와 평화를 누리게 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남한과 북한의 모든 주민이 상호 갈등의 벽을 넘어 하나님의 공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새 평화의 지평을 열어갈 것을 기도해야 합니다.

4)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의 확산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눅 4:18)

우리는 남과 북이 함께 안고 있는 이산가족의 아픔과 안타까운 분단의 현실을 겸허하게 분별하고 인식하며 하나님의 공의와 진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고 인권과 자유권이 보장되는 통일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실현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5) 우리는 한민족이 세계선교를 주도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계 21:5)

우리는 미주 크리스천들이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를 이루는 하나님의 새 창조의 사역에 모든 기도와 선교적 역량을 집중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6) 우리는 모든 비전의 성취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엡 2:16)

예수 그리스도는 갈라져 있는 모든 것을 하나로 만드셨고 만물을 자기와 화해 시키셨습니다. 우리는 남과 북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완전한 화해와 평화 그리고 새 역사를 이루는 일에 한 마음을 이루도록 힘써 기도해야 합니다.

백동인 목사 ㅣ갈보리장로교회 담임 (503)856-4233

교회 주소: 8060 SW Brentwood St, Portland, OR 97225 / 주일예배: 1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