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버튼 시립도서관 인근에 위치한 ‘오레곤 한인사회관(관장 박은수 목사, 12555 SW 4th St Beaverton, OR 97005)’에서는 2013년 2월 1일부터 4월 13일까지 2012년도 소득 신고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IRS(Internal Revenue Service)의 승인을 받은 ‘자원봉사 소득세 신고 지원(VITA: Volunteer Income Tax Assistance)” 프로그램으로, 년소득 58,000불 이하(부부인 경우 합산소득), 개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지출 총액 5,000불 이하, 그리고 영어 사용이 불편한 사람들의 소득 신고를 대행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 처음 시작한 소득 신고 지원 서비스는 2013년에는 더욱 확장되어 비버튼에 위치한 한인사회관과 타이가드에 위치한 H-Mart, 두 곳에서 무료로 소득 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 이용자에는 한인은 물론 백인, 흑인, 히스패닉, 베트남계, 중국계 등 다양한 고객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오레곤 무료 소득신고 서비스는 박은수 관장 외에 사이트 코디네이터를 포함하여 소득 신고, 예약접수 및 상담, 기술 지원 등 총 11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다.

이번 자원봉사 서비스에 사이트 코디네이터로 참여하고 있는 이미애 씨는 “정부기관인 IRS와 한인단체가 결합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며, “이런 기회가 한인사회뿐 아니라 전체 지역 거주민들을 통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모두 한인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중에는 현지인이 아닌 유학생 부부도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서울시청 국외훈련자로서, 포틀랜드 주립대(PSU) 행정학 석사과정에서 연수 중인 이원강(서울시청) 팀장과 오은정(국세청) 사무관 부부는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미국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가 대가를 바라지 않는 자원봉사 정신으로써, 한국 공무원으로서 미국 현지에 살고 계신 한인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고 대답했다.더불어 “자원봉사자가 되기 위해 미국 세금제도를 공부하다 보니,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유학생 분들이 한인사회관 자원봉사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오레곤 한인사회관의 박은수 관장은 “해마다 세금 보고 철이 되면 주변의 많은 분들이 공제 받을 수 있는 부분을 누락하거나 복잡한 세금 관련 규정에 애를 먹는 것을 보고 세금 보고를 쉽고 또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한인을 포함한 더 많은 지역 사회 분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계속

이어질 VITA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 내년에는 더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주기를 당부했다.
오레곤 한인사회관의 무료 소득 신고 지원 서비스는 현재 주 3회로 운영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비버튼 한인사회관에서, 토요일에는 타이가드 H-Mart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간대는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한인사회관과 H-Mart 모두 예약(전화 503-641-7887)과 Walk-in이 가능하지만 기다리는 수고를 덜고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시간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본인이 직접 세금 보고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VITA 사이트를 방문하여 IRS에서 제공하는 H&R Block, Turbo Tax, Tax Slayer 등 다양한 세금 보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번 2012년도 소득 신고는 4월 15일까지 완료하여야 하며, 부득이 기한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장 신청이 가능하다. 그러나 소득 신고는 나중에 하더라도 내야 할 세금이 있다면 예상 금액을 4월 15일까지는 납부해야 벌금과 이자를 피할 수 있다. 아직 세금 신고를 하지 않았거나 소득세 신고와 관련하여 조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오레곤 한인사회관의 문을 두드릴 것을 권한다. 세금 신고를 위해 방문할 때에는 가족 모두의 소셜 시큐리티 카드와 본인의 포토아이디는 물론, 전년도에 발생한 소득과 지출 관련 서류를 빠짐없이 구비해야 한다.

‘2012년 소득신고 무료봉사’ 안내
– 시간: 매주, 화, 목,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4시
– 장소: 오레곤 한인 사회관 (비버튼 시립도서관 옆), H-Mart (타이가드)
– 기간: 4월 13일까지 (IRS 세금보고 마감은 4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