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Beard – Farther of Modern American Food

포틀랜드는 인구, 사이즈, 산업시설, 노동시장등 미국내 도시 순위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조사에서 50위권 정도에 머물러 있지만 음식과 관련된 부문에서는 유난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포틀랜드가 인구대비 음식점의 숫자나 음식의 다양성, 질적 수준이 매우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  데에는 오레곤 출신의 걸출한 요리사이자 음식관련 작가인 James Beard의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03년 포틀랜드에서 출생하여 Reed College에서 수학한James Beard는 해산물이나 다양한 종류의 베리등 오레곤에서 수확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고급스러운 프랑스 요리를 바탕으로 미국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메뉴를 개발해 미국 중산층 사회에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이미 1946년 미국에서는 최초로 음식관련 TV 쇼를 진행하였고, 단순하기만 했던 미국식 음식을 이태리, 프랑스, 중국등의 국제적인 음식들에 버금가는 미식의 수준으로 발전시켰으며 믾은 요리사들을 양성하고, 한국식 표현으로 ‘신토불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적 특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하여 요리를 개발했고, 직접 음식관련 서적을 저술하여 이후의 수많은 요리서적 작가들에게 깊은 영감을 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James Beard는 1955년 뉴욕에 James Beard Cooking School을 설립하고, 이어서 오레곤주의 Seaside에도 자신의 이름을 딴 요리학교를 30년동안 운영하였습니다. 그는 전국을 순회하면서 각종 요리강좌를 통해 그가 개발한 미국식 요리를 전파하였고, 수많은 요리관련 서적을 저술하여 오늘날 ‘현대 미국 음식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되었고, 그의 이름은 곧 미국 음식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1985년James Beard가 사망한 이듬해 그의 동료, 후학들은 그를 기념하기 위해James Beard Foundation을 창립하였고, 1990년에는 그의 이름을 붙인 상을 제정하여 그의 요리에 대한 열정과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포틀랜드는 그의 고향이기도 하고, 또한 Seaside에 그가 직접 운영한 요리학교가 있었기 대문에 그에게서 영향을 받은 수많은 요리사가 배출되어 포틀랜드지역의 음식문화가 크게 발전할 수 있었고, 많은 요리사들은 James Beard Award에 후보로 오르고 수상하는 것을 큰 자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포틀랜드 시민들이 음식분야에서 ‘local’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James Beard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음식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James Beard Award를 수상한 요리사가 운영하거나 음식을 만들고 있는 식당을 찾아 다니며 포틀랜드에서의 생활을 즐겨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입니다. 포틀랜드 곳곳에 보물처럼 숨어있는 맛집들을 찾아 지루한 겨울철에 좀 더 활기차게 생활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영재 종합 부동산
503-758-3549
IN OUT REALTY SERVICES
www.inoutrealtyservic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