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천국이나 지옥보다 돈에 관해 더 많이 이야기하셨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입니다. 성경에는 500 개 이상의 기도에 관한 구절이 있습니다. 그런데 돈을 언급한 구절은 2500 개가 넘습니다.  신약성경의 처음 세 복음서인 공관복음에는 매 여섯 구절마다 돈 관리에 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그분에 따르면, 우리가 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잘 관리하기만 하면 영원한 삶의 배당금이 보장된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하늘의 배당을 받기 위해 이 세상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1.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맡기신 것에 유의하십시오.

예수님은, “어떤 부자가 있는데, 그는 청지기를 하나 두었다”는 말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눅16:1-13)

성서 시대에 부자들은 돈과 재정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종종 개인 청지기를 두었습니다. 그들은 지금의 개인 전담 변호사처럼 주인의 동산과 부동산을 관리했습니다. 그들은 주인을 대신해서 채무자 및 채권자와 협상하고 재정 사용을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주인을 대리해서 자산을 관리하고 또한 수익을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했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청지기로 부름 받았습니다. 성경은 우리는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의 청지기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시간과 은사, 그리고 재물의 청지기로 부름 받았습니다. (엡5:15, 벧전4:10, 눅16:9)

2.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것으로 미래에 대비하십시오.

어느 날 주인은 자신이 고용한 청지기가 부정직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제 그는 청지기의 회계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자신의 청지기가 무능력하거나, 비능률적이거나 혹은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으로 밝혀지면 주인은 사기와 횡령 혐의로 그를 감옥에 처넣을 것입니다. 그의 청지기는 돌연 그가 맡은 책임을 결산할 순간이 다가왔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다음 순간 그는 영리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급히 실행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모든 채무자가 자신의 주인에게 빚진 금액을 줄여주었습니다. 또한 그들의 채무를 무이자로 전환시켜주었습니다. 그가 그 같은 일들을 행했을 때 몇 가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는 즉각적으로 새로운 친구를 얻게 되었습니다. 채무자들은 그에게 큰 것을 빚졌다고 생각하며 고마워했습니다. (눅16:3-7)

그는 그것에서 멈추지 않고 또 다른 일을 실행했습니다. 당시 율법은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돈을 빌리는 가난한 유대인들에게 이자를 받지 말고 돈을 빌려주라고 가르쳤습니다. (신23:19-20)

주인으로부터 조사를 받게 된 청지기는 주인에게 돈을 빌린 유대인의 이자를 낮추거나 숨겨주었습니다. 그것은 주인이 율법을 어긴 죄를 감추어 주는 효과도 낳았습니다. 왜냐하면 양식을 구하기 위해 돈을 빌리는 가난한 유대인에게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되는 신명기 법을 그 주인이 어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어떤 일이 벌어졌습니까?

“주인은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 (눅16:8)

주인은 자신의 청지기가 현명하게 일을 처리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는 단순한 청지기가 아니라 매끄럽게 일을 처리하는 영리한 청지기였습니다. 우리는 그가 능숙한 모습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비한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눅16:1-13) 그는 자신의 직무가 박탈당할 경우를 대비했습니다. 그는 불확실한 내일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할 수 있는 모든 대비책을 실행했습니다. 지혜로운 청지기는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하는 수단으로, 오늘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물질을 지혜롭게 사용했습니다.

3.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것으로 충성하십시오.

이제 예수님의 재물에 대한 관점을 들어보십시오.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 (눅16:9)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돈을 소비하는 것 이상의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은 사람의 영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영원한 친구를 사귀는 일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영원히 살게 될 사람들의 삶에 투자할 경우, 우리의 투자 배당은 영원한 배당으로 확정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님이 돈을 “가장 적은 일”이라고 생각하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 가장 작은 것은 재정 문제입니다. 하나님께 가장 중요한 것은 영적인 문제입니다. 돈은 그에게 가장 하찮은 것입니다. 그분은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돈은 세 가지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1) 돈은 선생님입니다. 돈은 어떻게 해야 우리가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2) 돈은 온도계입니다. 돈은 언제나 우리의 영적 온도를 측정합니다.

3) 돈은 유혹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항상 노예로 부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자신을 항상 하나님보다 우위에 두도록 유혹합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한 종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 그가 한쪽을 미워하고, 다른 쪽을 사랑하거나, 한쪽을 떠받들고, 다른 쪽을 업신여길 것이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 (눅16:13)

예수님이 우리 돈의 주인이 아니면, 그 돈이 우리의 주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둘 중 한 가지입니다. 우리가 돈의 청지기이거나, 그 돈에 대한 노예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돈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지만, 하나님과 그 돈을 동시에 섬길 수 없습니다. 하나님 만이 우리의 주인 이시며, 우리의 돈은 우리의 노예여야 합니다.

백동인 목사 ㅣ갈보리장로교회 담임 (503)856-4233

교회 주소: 8060 SW Brentwood St, Portland, OR 97225 / 주일예배: 12시